최근 뉴스에선 ‘예약판매’란 워딩이 자주 눈에 들어와요. 매년 돌아오는 이벤트 시즌마다 커머스 업계에서 ‘사전 예약’ 또는 ‘예약판매’ 행사에 돌입하기 때문이죠. 특히 예약판매는 쇼핑몰 매출 흥행뿐 아니라 재고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쇼핑몰 예약판매에 대해 알아보고 내 자사몰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판매가 자사몰에 필요한 이유
예약판매란, 상품이 정식으로 출시 되기 전 미리 주문을 받아두고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흔히 줄여서 ‘예판’ 또는 영문식으로 ‘프리오더’라고도 하죠. 자사몰에선 한정판이나 초저가, 사은품 등 매력적인 혜택과 함께 예약판매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식품, 패션, 디지털, 게임, 아티스트 MD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쇼핑몰에서 이런 예약판매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이렇게 자사몰에서 예약 판매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예약판매만이 줄 수 있는 기대감
검색창에 ‘예약판매’를 치면 무수히 많은 관련 뉴스와 영상들이 검색돼요. 예약판매 자체만으로도 홍보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예약판매는 일반적인 구매에선 얻을 수 없는 특별한 혜택과 함께 정해진 기간 내에만 진행되기 때문에 고객의 관심을 사기 유리한 방식이에요. 특히 한정판을 예약판매할 경우엔 고객에게 희소가치를 주면서 자사 상품의 차별성을 어필할 수 있어 패션 등 일부 업계에선 프리미엄 이미지를 확보하는 전략으로서 예약판매 기능을 활용하기도 하죠.
(2) 수요 예측으로 수월해지는 생산 계획
예약판매는 예약을 미리 받는 방식으로 어떤 상품이 인기가 있을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고, 이는 추후 매출 확대를 위한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어요. 예약을 통해 들어온 주문 데이터를 분석하면 어떤 시기에, 어떤 종류의 상품이, 어떤 가격대에서 예약 수요가 많은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생산량과 가격대를 조정할 수 있고 다음 이벤트 시기 또한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3) 효율적인 재고ㆍ자금 관리
예약판매 시엔 예약을 통해 들어온 주문량을 기반으로 그만큼의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가 남아 관리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수월한 운영이 가능해지면서 제품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예약판매는 자금 관리에도 유용해요. 예약판매로 출시 전 판매 대금을 미리 확보할 수 있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이렇게 얻은 자금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거나 마케팅, 홍보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요.
예약판매 활용 사례 살펴보기
앞단에서 설명한 것처럼 예약판매 기능은 다수의 카테고리 쇼핑몰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때에 따라선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될 수도 있고, 기능을 다르게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로 구현할 수도 있는데요. 이번엔 NHN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제작 솔루션 고도몰과 샵바이를 통해 예약판매를 구현한 사례를 하나씩 살펴볼게요.
(1) 프리오더 서비스로 K-아티스트 굿즈를 제공하는 ‘위드뮤’
‘위드뮤’는 K팝 아티스트 음반과 굿즈를 판매하는 MD샵으로, 오프라인 매장 운영과 함께 국내외 팬들의 열기를 달구고 있어요. 또한 고도몰 예약판매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해 컴백을 앞둔 아티스트의 포토북이나 미니 앨범, 대본집을 출시 이후 빠르게 품절시키는 등 성과를 이룰 수 있었는데요. 최근 진행한 ‘M2 컴백쇼’의 경우 예약 판매 기간 내 구매 시 사은품을 랜덤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병행해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했어요.
(2) 신상 캐릭터 굿즈를 예약판매로! '포켓몬 스토어’
‘포켓몬 스토어’는 포켓몬코리아에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공식 온라인 스토어로,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포켓몬 캐릭터 굿즈를 판매하고 있어요. 포켓몬 스토어는 샵바이 오픈 API 기능를 통해 예약판매 기능을 연동했는데요. 최근 ‘빅사이즈 야돈 바디필로우 인형’, ‘뽀로통 피카츄 키캡’, ‘모야모&찌리배리 피규어’ 등 신상 캐릭터 굿즈를 스토어 내에 예약판매로 제공해 관심을 이끌었어요.
(3) 예약판매 기능으로 공동 구매를 구현한 ‘홈닉’
근래에 공개된 삼성물산의 홈플랫폼 ‘홈닉 2.0’은 샵바이에서 제공하는 예약판매 기능으로 ‘홈닉 공구’ 서비스를 개발했는데요. ‘홈닉 공구’란 아파트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공동 구매 서비스로, 샵바이 예약판매 설정에서 판매 수량 제한을 걸어두고 공동 구매 진행 시 정해둔 판매 수량에 도달하면 할인이 되는 방식을 통해 구현했어요.
예약판매를 쇼핑몰에 적용하는 방법
위의 사례처럼 고도몰의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샵바이의 API를 활용하면 예약판매 기능도 원하는 대로 자사몰에 도입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예약판매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고도몰과 샵바이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아래의 방법이 도움이 될 거예요.
고도몰을 이용하고 있다면?
고도몰은 전문 에이전시와의 연계를 통해 원하는 기능이 무엇이든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요. 예약판매 기능 도입을 원할 경우 먼저 튜닝 센터에서 내가 원하는 전문가를 찾고 의뢰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개발 지식이 없거나 에이전시와 소통 경험이 없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 매니저가 1:1 상담으로 적합한 에이전시 매칭과 원활한 소통을 도와드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샵바이를 이용하고 있다면?
샵바이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예약판매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상품 등록 시 예약 배송 시작일 및 판매 기간, 최소/최대 구매 수량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샵바이 프로, 샵바이 프리미엄까지 예약판매 기능을 관리자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 제작을 위한 예약판매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손쉬운 운영과 마케팅까지 가능한 예약판매 기능을 우리 쇼핑몰에 도입하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 서비스로 문의해 주세요. 원하는 맞춤형 개발까지 가능한 쇼핑몰 제작 솔루션과 서비스로 안 되는 것 없이 모두 도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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