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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정기 구독 쇼핑몰 제작 노하우 알아보기!(웨비더스X고도몰)

by NHN 커머스 2024. 10. 10.

 

정기 구독은 이제 현대인의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OTT, 음원 서비스, 생필품, 가전제품을 넘어 최근엔 배달 플랫폼과 교통수단까지 카테고리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데요. 실제 KT경제경영연구소에선 내년 구독 경제 시장 규모가 1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해요.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정기 구독 서비스, 과연 우리 쇼핑몰엔 어떻게 도입할 수 있을까요? NHN 커머스 공식 파트너사 웨비더스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웨비더스에서 PM(프로젝트 매니저)와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전문 웹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는 김정길 이사라고 합니다. 웨비더스는 홈페이지와 쇼핑몰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17년 된 웹에이전시 기업입니다. 2007년도에 시작해 2010년에 법인으로 전환했고요. 1년에 30~40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도몰과는 2014년부터 함께했는데요. 고도몰 이전 버전인 이나무4부터 고도몰5, 샵바이를 전담하는 파트너사로서 상호 신뢰를 갖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정기 구독 서비스란 무엇이고, 쇼핑몰에 필요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정기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 주, 월, 연 단위로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러한 구독을 통해 정기적으로 배송을 받으면 정기 배송이라고 합니다. 근래엔 대형 커머스부터 스타트업까지 정기 구독 멤버십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적립금, 무료 배송 등 혜택을 제공하는 추세인데요. 그 덕에 소비자들은 생활에 필요한 모든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를 구독으로 만날 수 있게 됐죠.

쇼핑몰에 정기 구독 서비스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의 니즈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경험이 중요한 요즘 소비자 입장에서 구독 클릭 한 번이면 적은 비용으로도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까요. 또 쇼핑몰 운영자 입장에선 구독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록인(Lock-in)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안정적인 매출을 이끌 수 있고요.

 

 

 

Q. 정기 구독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건 사용성이라고 봐요. 정기 구독, 배송 서비스는 원하는 상품부터 이용 주기, 정기 결제, 배송 방식 등 고객이 직접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 많은데요. 이렇게 많은 정보가 복잡해 보이지 않으면서 한눈에 보기 쉬워야 하기 때문에 화면 디자인의 완성도가 필요하고요, 선택한 주문 정보에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마이페이지나 장바구니에서 이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해요. 더욱이 정기 구독은 고객이 상품을 변경하거나 중간에 취소 또는 보류할 가능성도 있어 이런 부분까지도 사용자 UI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죠.

그런 측면에서 정기 구독을 도입하려는 셀러 분들에겐 고도몰이 가장 적합할 것 같아요. 상품 페이지부터 결제 화면에 이르기까지 디테일한 작업이 수반되고, 실제 운영하시다 보면 필요한 쇼핑몰 기능이 조금씩 생길 수밖에 없거든요. 문제는 추후에 도입하려고 해도 개발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인데요. 고도몰은 필요한 쇼핑몰 기능이나 디자인, 관리자 화면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한 면이 있죠.

 

 

 

Q. 정기 구독 서비스를 고도몰로 도입한 사례는 무엇인가요?

앞서 정기 구독 서비스는 디테일한 부분에 있어 개발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해하시기 쉽도록 실제 웨비더스에서 고도몰로 개발한 쇼핑몰 사례를 가지고 자세히 설명드려볼게요.

 

 

■ 사례1. 윤선생 YES멤버스 정기 구독 기능

관리자에서 정기 구독 설정 시 상품 리스트에 바로 반영되도록 고도몰로 구현한 윤선생 YES멤버스 ⓒ웨비더스

 

윤선생 YES멤버스는 영어 교육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학습 서비스예요. 서비스의 특성상 일회성보다 일정 기간 학습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기 구독 서비스 구현이 꼭 필요했죠. 그래서 웨비더스는 운영자가 어드민에서 상품 등록 시 일반 상품과 정기 구독 상품으로 나눠 등록할 수 있도록 고도몰로 개발을 진행했어요. 운영자가 등록한 것은 사용자가 보는 상품 페이지에도 바로 반영되어 해당 상품이 일반 상품인지, 정기 구독 상품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죠.

 

설정한 날짜에 맞춘 자동 정기 결제와 원하는 대로 환불이 가능한 윤선생 YES멤버스 ⓒ웨비더스

 

정기 구독 상품을 신청하는 과정에선 고객이 해당 상품을 선택하고 구독 희망 날짜를 설정하면, 그에 맞춰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구현했는데요. 이때 카드 한도 초과, 미승인 등으로 자동 승인되지 않을 수 있어 일정 횟수의 결제 승인 시도가 이루어지면 구독 서비스가 자동으로 취소되도록 개발했고요. 추가로 이용 중인 상품 변경과 환불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마이페이지를 구현했습니다.

 

 

■ 사례2. 배냇밀 정기 배송 기능

등록한 아기 정보 맞춤 식단 루틴 추천 기능과 편리한 UI를 고도몰로 커스터마이징한 배냇밀 ⓒ웨비더스

 

배냇밀은 이유식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당일 생산된 상품을 당일 출고시켜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브랜드예요. 또한 영유아들의 식사 주기는 생후 개월에 각기 다르기 때문에 생후 4개월부터 14개월 남짓 단계별로 고객이 주문한 수량에 맞춰 주문할 수 있도록 개발이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웨비더스는 고객이 아기 정보를 등록하면 그에 맞는 단계, 배송 횟수, 배송 요일을 패키지화해서 해당 주기에 맞춰 배송되도록 고도몰로 커스터마이징했어요. 또한 자칫 복잡해질 수 있는 주문 화면도 한눈에 보기 쉽도록 캘린더 형태의 화면 UI를 제공했죠.

 

내 아기의 알레르기 정보에 맞춘 식단 선택과 정기 배송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배냇밀 ⓒ웨비더스

 

부모가 아기에게 갖는 애정과 세심함은 어디에 비할 수 없죠. 이유식 선택에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래서 우리 아기가 갖고 있는 알레르기를 등록하면 그에 맞는 이유식 성분을 부분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어요. 설정을 마치면 선택된 식단을 확인할 수 있고, 이 식단으로 몇 주간 정기 배송을 받을 것인지에 따라 결제 금액이 산출돼 화면에 보이게 했죠.

 

정기 배송 이용 시 다음 회차에 건너뛰기 설정 기능이 도입된 배냇밀 ⓒ웨비더스

 

또한 상황에 따라 이유식을 배송받는 곳도 그때그때 변경해야 할 때가 있을 텐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해 배송지를 여러 곳으로 지정해 배송받기 전 변경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경우에 따라 다음 회차에 받을 수 있도록 건너뛰기 기능도 고도몰을 통해 제공할 수 있었어요.

 

 

■ 사례3. 건국유업 정기 구독 기능

상세페이지에서 투입 횟수, 음용개시일 설정과 담당 보급소 자동 매칭이 가능한 건국유업 ⓒ웨비더스

 

건국유업은 건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유제품, 육가공 식품 브랜드로 최근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배달 우유 등 가정 배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내가 주문했을 때 배송받을 수 있는 지역인지 아닌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에요. 이를 위해 웨비더스는 주문자의 거주 지역과 담당 보급소 간 자동 매칭 기능을 고도몰로 구현하고요,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보급소의 상황을 고려해 이용 고객과 주문 정보 등이 보급소로 쉽게 전달되도록 처리했어요. 그 외에도 주문 화면 내 공휴일 보류 기능이나 배송 종료일 재변경 기능도 추가로 개발했죠.

 

일반 배송과 정기 구독 상품이 구분되도록 개발된 건국유업 장바구니 ⓒ웨비더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장바구니에서 일반 배송 상품과 가정 구독 상품으로 구분했는데요. 가정 구독 상품에 대해선 상품의 종류와 구독 기간, 음용(이용) 개시일 등을 보기 쉽게 제공하면서 구독 기간 내의 금액 전체를 (선)결제할 수 있도록 고도몰로 커스터마이징했어요.

 

주소 변경, 보류 신청 및 변경 이력 확인이 용이한 건국유업 마이페이지 ⓒ웨비더스

 

마이페이지에선 주소 변경 신청, 보류 신청 등 변경 신청이 손쉽도록 설계하고 잦은 변경으로 인한 혼선을 막기 위해 변경 이력도 함께 볼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을 신경 썼죠.

 

 

Q. 웨비더스만의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강점은 무엇인가요?

수년 동안, 길게는 십수 년 동안 오랜 시간 근무하면서 손발을 맞춘 개발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도몰의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어느 파트너사들보다도 안정적이고 수준 높은 기능들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Q. 오랜 해드림 제휴 파트너스로서, 정기 구독 서비스 도입 시 해드림을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쇼핑몰 셀러 분들은 정기 구독이나 정기 배송 서비스같이 많은 설정과 개발 작업이 필요한 경우 에이전시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어요. 개발 언어를 몰라서 설명이 어렵거나 브랜드에 필요한 쇼핑몰 기능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거든요. 이때 해드림을 이용하면 전문 매니저가 상담을 통해 내 브랜드와 적합한 에이전시를 매칭해 주고 중간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줘요. 그래서 쇼핑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부담 없이 서비스 도입이 가능한 부분이 큰 이점이 될 것 같아요. 내부 개발자 없이도 간편하게 정기 구독, 정기 배송 서비스 도입을 원하시는 셀러 분이 있다면 해드림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해드림으로 내 쇼핑몰에 정기 구독, 배송 서비스 도입하기

 

 


 

지금까지 정기 구독 서비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쇼핑몰에 도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단골 고객을 이끄는 정기 구독 기능도 고도몰로 도입하면 자사몰 브랜드에 맞춰 손쉽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지금 NHN 커머스 해드림 상담받고 웨비더스와 같은 전문 에이전시 매칭을 통해 원하는 쇼핑몰을 눈앞에서 만나보세요!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고도몰

쇼핑몰 매출 오르는 정기 구독, 배송 서비스도 고도몰로 효과적으로 도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