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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고도몰의 인기 이유: 파트너스ㆍ추천인 리워드(도도한웹개발 피셜)

by NHN 커머스 2024. 9. 25.

 

직장인, 주부, 학생 등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으로 일컬어지는 ‘쿠팡 파트너스’를 아시나요? 지인들에게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수익을 낼 수 있는 리워드 프로그램인데요. 만약 내 자사몰에도 쿠팡 파트너스 같은 추천인 리워드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은 NHN 커머스 공식 파트너사 도도한웹개발을 만나 추천인 리워드는 무엇이고 쇼핑몰에 왜 필요한지, 해당 기능을 도입할 때의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내 자사몰에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리워드’란?

안녕하세요, NHN 커머스 공식 파트너사 도도한웹개발입니다. 추천인 리워드는 쇼핑몰의 회원이 별도로 발급한 쇼핑몰 상품 링크를 통해 지인에게 추천했을 때 이를 받은 사람이 해당 링크에 접속해 주문하면 추천한 회원에게 혜택을 주는 기능을 말해요. 추천 회원에게는 주문한 거래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주거나 적립금을 제공하는 등의 혜택을 줄 수 있는데요. 하나의 기능이지만 B2C몰과 B2B몰에 따라 다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B2C몰에서의 활용 방법

  • 지인에게 상품 링크를 전달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추천인에게 리워드 제공
  • 추천을 받은 사람이 쇼핑몰 가입 시 추천인을 기재하면 리워드 제공

B2B몰에서의 활용 방법

  • 제휴사, 소매업 대상 영업의 일환으로 상품 링크를 전달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면 리워드 제공
  • 인플루언서에게 상품 링크를 주고 해당 링크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면 인플루언서에게 리워드 제공

 

추천인 리워드가 쇼핑몰에 가져올 효과

추천인 리워드는 소위 말해 네트워크 마케팅 또는 제휴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지인의 상품 추천과 입소문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추천인 리워드는 자사몰의 회원층을 더욱 두텁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지금부터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드려 볼게요.

 

 

신규 고객 확보

온라인 쇼핑몰은 일반적으로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 리뷰 또는 지인들의 추천이 구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요. 추천인 리워드는 상품을 직접 이용해 본 지인의 추천으로 상품을 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고보다 신뢰할 수 있고 따라서 구매 전환율도 높은 편이죠. 그뿐 아니라 마케팅 활동 대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셀러 입장에선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사례 ➡️ 웰크론의 공식 온라인몰 ‘웰크론몰’은 고도몰의 추천인 리워드 기능을 활용해 친구 초대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추천을 받은 이가 추천인 아이디를 입력하면 부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회원 유치를 이끌었어요.

 

② 브랜드 로열티 높이기

추천인 리워드는 기존 회원이 쇼핑몰의 상품을 추천해 매출을 이끄는 구조예요. 따라서 회원의 입장에선 사용한 적 없는 상품일지라도 관련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 이용해 보는 경험이 필요한데요. 이를 통해 회원은 쇼핑몰의 단순한 구매자가 아닌 하나의 일원이자 브랜드 앰배서더로서 활동하게 되면서 브랜드 충성 고객으로서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고 혜택까지 받게 되죠.

 

③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추천인이 일반 회원이 아닌 인플루언서일 경우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통해 더 큰 규모의 바이럴 마케팅도 가능해지는데요. 먼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통해 팔로워를 자사 브랜드로 유도하고, 판매액에 따라 해당 인플루언서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상호 이익을 이끌 수 있고요. 인플루언서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신규 고객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타깃 마케팅도 진행할 수 있죠.

 

 

추천인 리워드를 자사몰에, 어려운 점은 없을까

추천인은 여러 측면에서 자사몰 회원을 확보하기 유리한 전략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회원의 활동과 혜택에 연결된 부분이니만큼 운영에 있어서 세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일반 쇼핑몰 제작 솔루션에서 추천인 리워드를 이용했을 때 겪게 될 문제에는 어떤 부분이 있을지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복잡해지는 리워드 정산

추천인 리워드는 추천을 한 사람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산 과정이 꼭 필요해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B2C 또는 B2B몰인지에 따라 리워드 활용 방식이 달라지므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특히 B2B몰의 경우, 소매, 총판, 본사, 대리점 등 여러 단계를 거쳐 추천이 이루어질 수 있어 정산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죠. 그러나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에선 상황에 맞는 유연한 정산 설정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에요.

 

② 운영에서 발생하는 문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산 설정이 어려우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추천인 리워드를 운영하는 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관리자는 상품 추천 링크로 몇 명이 접속했는지 확인하고, 정산받아야 할 관계자들에게 몇 퍼센트의 수익을 제공할지 설정하며, 실제 순수익금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또한 추천인은 본인이 얼마 정도의 혜택을 받는지도 알 수 있는 것이 좋죠. 하지만 관리자 페이지 설정이 원활하지 않으면 이러한 운영에서 난관에 부딪히게 돼요.

 

③ 인플루언서 전용 상품 페이지 개발

추천인이 인플루언서일 경우 더 큰 구매 전환을 이끌 수 있는 한편 문제가 있는데요. 원활한 정산을 위해 인플루언서별 전용 상품 페이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하나의 상품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가 3명이라면 3명분의 상품 페이지를 각각 개발해 링크를 생성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다른 링크를 생성함으로써 판매 수익을 정확히 집계한 후 혜택을 배분하기 위해서예요. 이럴 경우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매번 페이지 개발의 공수가 들어 비효율적이죠.

 

 

추천인 리워드로 고도몰을 선택하는 이유

관리자 설정으로 쉬워지는 리워드 정산

앞서 언급한 것처럼 B2C나 B2B몰에 따라 달라지는 정산 방식에도 걱정할 필요 없어요. 고도몰은 관리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추천인 대상 수익 배분도 간편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추천인이 1명일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 추천인의 회원 등급에 따라 구매 금액의 몇 퍼센트를 지급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고요. 여러 단계에 걸쳐 추천이 진행된 경우 리워드를 받을 관계자마다 구매 금액에서 정산받을 퍼센트를 입력해 정산 설정이 가능해요.

관리자에서 추천인에게 거래액의 지급율을 설정할 수 있는 고도몰 ⓒ도도한웹개발

 

② 데이터 확인까지 간편한 운영

가장 복잡한 리워드 정산이 쉬워지면 추천인 리워드 운영도 간편해져요. 고도몰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발급한 상품 추천 링크별로 몇 명의 고객이 접속했고, 얼마의 구매 건이 발생했는지, 정산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순수익금은 얼마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쿠팡 파트너스처럼 지인이 쇼핑몰에 방문했을 경우 유효한 링크 접속 기간도 설정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추천인은 마이페이지에서 본인이 얼마만큼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지급을 받는 시기는 언제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관리자 페이지에서 추천인을 통한 매출과 그에 따른 지급액 확인이 용이한 고도몰 ⓒ도도한웹개발

 

③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앞서 설명한 것처럼 추천인 리워드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인플루언서 전용 상품 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요. 반면 고도몰은 그럴 필요 없이 인플루언서가 자사몰에 회원가입만 하면, 해당 인플루언서를 위한 별도의 상품 링크를 제공할 수 있어요. 관리자는 이 링크를 통해 발생한 판매액을 집계해 쉽게 혜택을 정산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는 마이페이지에서 자신이 받을 혜택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어 열정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갈 수 있죠.

 

추천인이 마이페이지에서 본인이 받을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고도몰 ⓒ도도한웹개발

 

사례 ➡️ 넥스트플레이어의 헬스 & 뷰티 종합 플랫폼 ‘럭키클로버’는 최근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내 필요한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 고도몰로 이전하게 됐는데요. 고도몰의 추천인 리워드를 통해 인플루언서 협업 프로젝트 역시 간편히 운영할 수 있었어요.

 

 

🍯추천인 리워드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꿀팁🍯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상품 홍보 시엔 할인 이벤트와 함께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도몰의 추천인 리워드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연결된 상세 페이지 한정으로 정해둔 할인 금액을 노출시킬 수 있으니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쇼핑몰 추천인 리워드의 효과와 도입 시 문제,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오랜 기간 사랑받는 자사몰을 만들기 위해선 기존 회원과 긴밀한 관계를 이끌어야 해요. 그런 의미에서 추천인 리워드는 브랜드 로열티와 인지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죠.

 

내 쇼핑몰에 추천인 리워드를 도입하기 원하신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을 방문해 보세요. 쇼핑몰 개발에 대해 전혀 몰라도 도도한웹개발과 같은 전문 에이전시와의 매칭을 통해 쇼핑몰을 원하는 대로 쉽게 제작해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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