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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선물도 이젠 비대면으로! 이커머스 대세가 된 ‘선물하기’

by NHN 커머스 2024. 10. 22.

 

자사몰 내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뷰티, 식품, 건기식, 유아용품을 다루는 쇼핑몰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자리했는데요.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 규모가 2016년 8,000억 원대에서 2022년 5조 원까지 성장한 데 이어, 2027년에는 1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선물하기 기능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 쇼핑몰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새로운 쇼핑 문화, 선물하기란?

브론테샵의 ‘선물하기’ 기능

 

선물하기는 상대방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만 알고 있으면 쉽게 상품을 선물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에요. 결제가 완료되면 상대방에게 카카오 알림톡 또는 SMS로 선물 링크가 발송되는데요. 선물을 받은 사람이 확인 후 직접 주소를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주소를 물어보지 않고도 깜짝 선물이 가능해요. 이제는 모든 세대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소통에 익숙해지면서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는 고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선물하기, 왜 필요할까요?

 

① 기존 고객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를 이용 중인 고객이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제품을 선물하면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선물을 받은 사람은 브랜드를 인지하고 제품을 직접 경험해보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는 물론, 우리 고객으로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어요.

 

② 신규 고객을 묶어 두는 락인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선물하기 품목으로 금액대별 상품권을 구성할 경우, 선물 받은 고객이 이를 사용하기 위해 우리 쇼핑몰을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고객은 남은 금액을 소진하기 위해 쇼핑몰을 여러 차례 방문해야 하는데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소비를 이끌어내며 ‘락인효과(Lock-in)’를 볼 수 있어요.

 

③ 1인당 구매 횟수, 구매액을 증대시킬 수 있어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뿐 아니라 기존 고객의 많은 추가 구매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고객이 본인에게 필요한 만큼만 구매한다면 1인당 높은 구매량을 기대하기 어려운데요.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주변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하면 평소보다 더 자주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커져 1인당 구매 횟수와 구매액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선물하기,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① 선물하기 기능을 특정 카테고리에 한해 적용 시킨 '아가방몰'

고도몰을 사용하고 있는 아가방몰의 ‘선물하기’ 기능 구축 사례

 

선물하기 기능은 전체 상품, 특정 상품, 특정 카테고리 등 적용 범위를 지정해 구축할 수 있어요. 유아동 의류·용품을 판매하는 아가방몰은 고도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출산선물] 카테고리에 선물하기 기능을 적용했는데요. 제품 특성상 출산 및 육아 선물로 많이 구매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별도의 선물 추천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고객의 쇼핑 경험을 더욱 편리하게 했어요.

 

 

② 한 번에 여러 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삼진어묵’

고도몰을 사용하고 있는 삼진어묵의 ‘선물하기’ 기능 구축 사례

 

보통 한 번에 하나의 상품만 선물이 가능한 반면, 삼진어묵은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거쳐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한 번에 결제하고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 장바구니’ 기능을 도입했어요. 이를 통해 여러 상품을 선물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번거로움을 덜고, 원하는 예산에 맞춰 선물 구성을 다양화할 수 있게 되면서 모두의 만족도를 높였어요.

 

 

③ 최대 500명에게 동시에 선물 보내기가 가능한 ‘CJ프레시웨이’

샵바이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있는 CJ프레시웨이의 ‘선물하기’ 기능 구축 사례

 

CJ프레시웨이는 임직원 전용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한 번에 여러 명에게 선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샵바이 API를 활용해 내부 임직원 혹은 외부 관계사 직원들에게 대량으로 최대 500명까지 동시 발송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는데요. 정해진 엑셀 양식에 따라 수령인 정보를 입력해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주문 정보를 처리하고 있어요.

 

 

우리 쇼핑몰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① 고도몰을 이용하고 있다면?

 

고도몰은 전문 에이전시와의 연계를 통해 원하는 기능이 무엇이든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요. 선물하기 기능 도입을 원할 경우 튜닝센터에서 내가 원하는 전문가를 찾고 의뢰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개발 지식이 없거나 에이전시와 소통 경험이 없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 매니저와 1:1 상담을 통해 모든 과정을 안내 받을 수 있어요.

 

▶튜닝센터에서 내 쇼핑몰 <선물하기> 도입하기

▶해드림 서비스로 <선물하기> 도입하기

 

 

② 샵바이를 이용하고 있다면?

 

샵바이는 오픈 API를 통해 간편하게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어요. 선물하기 기능 도입을 원할 경우 워크스페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API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개발 지식이 없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 매니저와 1:1 상담을 통해 모든 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어요.

 

▶워크스페이스에서 <선물하기> 관련 API 확인하기

▶해드림 서비스로 <선물하기> 도입하기

 

 


 

지금까지 자사몰 운영에 필수적인 '선물하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NHN 커머스와 함께라면 우리 쇼핑몰에도 원하는 기능을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어요. ​ 

 

지금 바로 NHN 커머스를 방문해 

성공적인 쇼핑몰 비즈니스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