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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교과서 추천! 쇼핑몰 매출 올리는 고도몰 기능 7가지

by NHN 커머스 2024. 6. 19.

 

쇼핑몰을 론칭하고 시간이 지나도 매출이 오르지 않으면 한 번쯤 리뉴얼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A씨의 사연을 통해 쇼핑몰이 갖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 쇼핑몰 의뢰인 A씨의 사연 

지난 5년간 패션 브랜드를 운영해 온 A씨는 고민이 있습니다. 상품 이미지도 화려하게 연출하고, 쇼핑몰 화면 브랜딩에도 나름대로 신경을 썼지만 목표 매출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바로 그 고민인데요. 그래서 이번엔 새롭게 쇼핑몰 내 신규 회원 혜택도 마련해 보려 하고, 기획전도 효과적으로 운영해 보려 합니다. 

​다만 문제는 신규 회원 혜택을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도 없을뿐더러 내부 개발자가 퇴사를 하는 바람에 기능도 개발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이전에 진행했던 이벤트 역시 고객들이 페이지를 쉽게 이탈하는 이슈가 있었는데요.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기존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해 보니 ‘이벤트 참여 방법이 복잡하다’, ‘쇼핑몰에서 이벤트 상품이 어디 있는지 찾기 어렵다’는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어요.

 

 

A씨는 과연, 무사히 쇼핑몰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쇼핑몰 기능 개발을 책임져 줄 든든한 고도몰 에이전시, 디자인교과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쇼핑몰 매출을 올리는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기능

 

안녕하세요, 디자인교과서입니다.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A씨의 사연을 보니, 고민이 많을 것 같네요. 
아래와 같이 A씨의 고민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A씨가 운영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의 니즈

  • "쇼핑몰 혜택을 통해 신규 회원을 확보하고 싶어요."
  • "이용 방법이 간단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고 싶어요."
  • "고객이 쇼핑몰에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해요."​ 

해당 패션 브랜드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가장 먼저 1)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전략적으로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하고요. 2)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해 재방문율을 높여야 해요. 이 두 가지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구체적으로 쇼핑몰에 어떤 기능을 접목해 해결할 수 있을지 디자인교과서에서 고도몰로 구현한 기능과 고객사 사례를 예를 들어 설명드려 볼게요.

 

 

쇼핑몰 매출 올리는 TIP 1 -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기능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가장 먼저 신규 회원을 확보하고 쇼핑몰 내 활동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해요. 예를 들면 쇼핑몰 이벤트로 이용자를 이끌고, 회원이 되기만 해도, 또는 첫 구매만 해도 받는 혜택을 주어서 회원으로 전환시킬 수 있죠. 회원이 되고 나서도 한시적으로만 받을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혜택과 등급별 할인 혜택 등 쇼핑몰에서 활동해야 할 이유를 끊임없이 제공할 수 있어요.

 

 

① 이벤트성 혜택

이용자를 모으는 이벤트는 간단한 참여 활동을 이끄는 것이 좋아요. 제작할 수 있는 이벤트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룰렛 이벤트, 출석 이벤트, 복주머니 이벤트, 복권 긁기 이벤트 등이 있죠. 단, 이벤트는 계속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정이 쉬워야 해요! 디자인교과서에선 실제로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튜닝을 도와드리고 있어요.
일례로 레이델은 룰렛, 복권 긁기, 복주머니 등 다양한 이벤트 튜닝을 진행했는데요. 이벤트는 이미지와 텍스트만 바꿔서 세팅할 수 있어 수정도 간편하게 했죠.

고도몰로 튜닝한 레이델 이벤트 ⓒ디자인교과서

 

또 한 가지 사례로는 카포스토어를 말씀드릴 수 있어요. 카포스토어는 우승팀 맞추기 이벤트를 튜닝했는데요. 이벤트에 선발된 사람들을 자동으로 리스트업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해 당첨 관리도 수월해졌죠.

고도몰로 튜닝한 카포스토어 승부 예측 이벤트 ⓒ디자인교과서

 

② 첫 구매, 재방문 혜택

이용자가 쇼핑몰에 왔다면 이젠 회원이 되어야 할 이유를 제공해야 해요. 가령, 회원가입 이후에 첫 방문과 재방문만 해도 할인 또는 적립금 혜택을 주는 것이죠. 고객은 회원 가입이라는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면 회원이 될 이유를 마다하지 않아요.

혜택의 종류에서도 회원을 사로잡을 수 있는데요. 최근 디자인교과서에선 100원으로 최초 1회 상품 구매를 할 수 있게 하거나, 사은품 1개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혜택, 특이 쿠폰 발급 등의 기능 튜닝을 진행해 신규 회원을 모을 수 있도록 했어요.

 

​③ 자사몰 내 라이브커머스 

회원이 된 이후엔 쇼핑몰에 방문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해요. 그런 측면에서 라이브커머스는 평균보다 매출이 높은 콘텐츠예요. 실시간으로 상품을 자세하게 알 수 있고 할인가에 만날 수 있기 때문이죠. 고도몰 튜닝으로 자사몰 내에서 이러한 라이브커머스 기능도 구현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아가방몰도 고도몰 튜닝을 통해 자사몰 내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도입했어요. 방송을 모아보거나 다시 보는 것도 가능하죠.

 

고도몰로 튜닝한 라이브커머스 기능 ⓒ아가방몰

 

④ 등급별 할인 혜택

쇼핑몰에서 활동을 하면 그에 맞는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해요. 그러기 위해선 회원들의 등급을 나누고, 상품별로 다른 할인율을 제공하거나 등급별로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을 다르게 함으로써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어요.
등급별 할인 혜택은 대량의 물건을 판매하는 B2B, B2C 기업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구매 수량에 따라 다르게 할인가를 적용하려 할 때 위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쇼핑몰 매출 올리는 TIP 2 - 고객의 구매를 편리하게 하는 기능

쇼핑몰 상품이 좋아도 이용 과정에서 불편함을 겪으면 고객은 쉽게 이탈해요. 게다가 상품군이 많아질수록 관리는 더 어려워 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작은 디테일에서 오는 편리함은 처음 이용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도 바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고객의 구매를 편리하게 할 수 있을까요?

 

 

① 원하는 조건을 넣어 상품을 보는 상품 검색 필터

A씨의 브랜드는 이벤트를 진행할 때 ‘해당 이벤트 상품을 찾기 어렵다’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이벤트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수많은 상품 중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해요. 그럴 땐 필터 기능을 도입해 해결할 수 있는데요.
디자인교과서에서 튜닝한 카포스토어는 상품 검색 필터를 적용해 폭넓은 상품군에서 브랜드, 가격, 연령, 색상 등 조건을 설정하고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게 했어요. 또 운동화별로 현재 구매할 수 있는 발 사이즈를 상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죠.

 

고도몰로 튜닝한 필터 검색 기능과 사이즈 옵션 노출 기능 ⓒ카포스토어

 

아가방몰도 이러한 필터 기능을 활용했는데요. 고객이 내 아기에 대한 사이즈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기능을 도입했어요.

 

내 아이의 사이즈와 원하는 의류 색상을 설정하면 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기능 ⓒ디자인교과서

 

② 현재 구매 가능한 옵션 노출

상세페이지 진입 전에 상품 콘텐츠 리스트만 보아도 옵션이 보이면 구매가 훨씬 편리해져요. 산드로도 이 기능을 적용했는데요. 상품별 어떤 컬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지 리스트만 보고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튜닝했죠.

고도몰로 튜닝한 상품 컬러 옵션 노출 기능 ⓒ산드로

 

③ 선물하기 기능

패션 브랜드 상품은 주변 지인에게 선물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선물하기 기능을 찾고 있는데요.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할 때 주의할 점은 전체 상품이 선물하기가 되는지, 부분 상품만 되는지를 기획에서 정해야 하는 점이에요.
고도몰로 튜닝한 아가방몰의 경우도 상품군 특성상 출산 선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편리하게 했어요.

 

선물하기 기능이 가능한 상품들을 하나의 메뉴얼에 모아 제시한 사례 ⓒ아가방몰

 

 

🌟 쇼핑몰이 디자인교과서의 고도몰을 선택하는 이유

 

커머스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판매에서 문제가 생기는 지를 점검하는 거예요. 디자인교과서는 오랜 업력으로 그런 모든 것을 고려해 작업을 진행하고 개발 보고서를 통해 고객사가 쉽게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도와요. 게다가 자체 내부 연구소를 두고 있고 8년간 변함없는 전문가들이 일관성 있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믿고 맡길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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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디자인교과서를 통해 고도몰로 튜닝할 수 있는 쇼핑몰 매출 올리는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고객의 구매를 이끌고 더욱 편리한 경험을 이끄는 어떠한 기능이라도 고도몰은 연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고객사가 선택하고 있는 고도몰로 쇼핑몰 매출을 올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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