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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디자인교과서 추천! 쇼핑몰 운영비 낮추는 고도몰 기능 5가지

by NHN 커머스 2024. 6. 20.

 

쇼핑몰 기업이 성장하면 매출과 함께 오르는 무서운 것이 있는데요. 바로 운영비입니다. 오늘은 의류 쇼핑몰 기업에 재직 중인 B씨의 사연을 통해 쇼핑몰 운영비가 증가할 수 있는 사례를 함께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 쇼핑몰 의뢰인의 사연

대형 기업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B씨는 고민이 있습니다. B씨가 담당하고 있는 커머스 사업이 잘되면서 서브 브랜드 런칭 계획을 세우게 됐는데요. 그에 따라 감당하기 어려운 운영비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죠.

우선 B씨가 서브 브랜드를 런칭할 경우 자연스럽게 등록할 상품 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B씨의 기업은 상품별 정해진 시스템 규격이 있어 이를 지키면서 상품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기존 물류 시스템과의 연동도 고려해야 하니 더 많은 운영 인력이 필요하게 된 거죠.

또 하나의 고민은 고객 상담 서비스 즉 CS(Customer Service)인데요. 현재와 동일한 인력으로 서브 브랜드를 운영하게 되면 질 좋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져요. 하지만 예산 문제로 추가 인력을 채용하긴 어려운 상황인데요. 더군다나 쇼핑몰 사이트가 추가로 개설되면 늘어날 운영비를 어떻게 해결할지도 걱정입니다.

 

 

B씨는 과연, 합리적인 운영비로 무사히 서브 브랜드를 런칭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쇼핑몰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지 이를 책임져 줄 베테랑 고도몰 에이전시, 디자인교과서를 만나 자세한 해결책을 들어볼게요.

 

 


 

쇼핑몰 운영비 낮추는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기능

 

안녕하세요, 디자인교과서입니다. 의류 쇼핑몰 기업 B씨의 사연을 보니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이나 부족한 운영 리소스 문제로 고민이 많을 것 같은데요. B씨의 니즈를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 커머스 기업에 재직 중인 B씨의 니즈

  • 상품 등록을 하거나 물류 연동 시 기존 시스템에 맞추면서 관리가 쉬웠으면 좋겠어요.
  • 고객 문의에 대한 대응을 자동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여러 브랜드 사이트를 쉽게 만들고 운영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쇼핑몰 운영비를 낮추기 위해선 큰 비용이 드는 부분을 최소화하면서 소수의 인력도 감당할 수 있는 간편한 운영 기능이 필요해요. 구체적으로는 1) 자동화 및 기존 시스템 연동 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요. 2)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 튜닝도 필요하죠. 이 두 가지 기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헤쳐 어떻게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는지 디자인교과서에서 고도몰로 구현한 기능과 사례로 설명해 볼게요.

 

 

쇼핑몰 운영비 낮추기 TIP 1 - 자동화/기존 시스템 연동 기능

상품이나 물류 등 기업 내 정해진 시스템 규정이 있을 때 그에 맞춰 일일이 수동으로 관리하게 되면 매출보다 더한 운영비를 경험하게 돼요. 쇼핑몰에는 상품, 주문, 배송, 이벤트처럼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그 모든 부분이 문제없이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하기 때문이죠. 이때 고도몰 튜닝을 통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고 기존 시스템 연동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어요. 어떤 기능을 튜닝할 수 있을까요?

 

 

① 상품 코드 자동 세팅

내부에서 갖고 있는 기본 정보에서 규칙을 찾아 별도의 세팅 없이도 자동으로 상품군을 분류하고 필요한 상품이 노출되도록 할 수 있어요.

패션 쇼핑몰 S사 리뉴얼 사례를 예로 들면, 상품 등록 시 본사의 규칙에 맞춰 컬러 옵션별 세팅이 필요했는데요. 디자인교과서에서는 제품 코드만 입력하면 그 정보만을 가지고 같은 상품군을 자동으로 묶고 노출 희망하는 상품이 게재되도록 고도몰로 튜닝해 상품 등록을 간편하게 했어요.

 

상품 코드만으로 자동 세팅되도록 고도몰로 튜닝한 사례 ⓒ디자인교과서

 

② 물류, 재고 연동

기존 물류 시스템이 연동되지 않으면 물건이 주문돼도 길을 잃고 배송이 어려워져요. 게다가 기업마다 시스템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물류 연동에 대한 니즈도 잦은 편이죠.

예를 들어 상품 중 어떤 상품은 자사 물류 센터를 통해 배송되는 경우도 있고, 이용 중인 물류 서비스를 통해 배송되는 경우도 있어요. 선물하기가 되는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에 따라서도 배송 방식이 다를 수 있고요. 배송은 시간부터 상품 누락 여부까지 모두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연동이 까다로운데요. 디자인교과서는 이런 상황을 대비해 연동 정의서를 협의해 배송이 누락되는 상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③ CS 자동 알림

같은 문의에 대해 동일한 답변을 반복하는 것도 운영비에 포함돼요. 쇼핑몰의 규모가 커질수록 답변해야 할 문의량과 더불어 비용도 증가하죠. 이럴 땐 정해진 템플릿의 답변이 전송되도록 자동화하고 답변이 나갔을 경우 어떤 문의에 무슨 답변이 갔는지 문자로 알림 받는 기능을 튜닝할 수 있어요.

 

고객 문의에 답변이 자동 전송되고 전송 내역을 문자로 알려주는 고도몰 튜닝 사례 ⓒ디자인교과서

 

 

쇼핑몰 운영비 낮추기 TIP 2 - 관리자 페이지 튜닝 기능

쇼핑몰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서브 브랜드 런칭 시 운영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해요. 만약 기존 관리자 페이지로 운영하게 되면 코딩을 할 수 있어야 하거나 불편하더라도 서브 브랜드 사이트 각각을 별도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죠. 즉 인력이 부족할 경우 쇼핑몰이 원하는 대로 변화할 때 운영이 어려워져요. 하지만 고도몰은 원하는 대로 관리자 페이지 튜닝이 가능해 쇼핑몰이 변화해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어요. 어떻게 가능할까요?

 

 

① 다수 브랜드 사이트 운영

서브 브랜드 쇼핑몰을 런칭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사이트마다 별도로 운영하게 되면 막대한 운영비가 들지만 고도몰로 튜닝하면 메인 브랜드 사이트 내에서 서브 브랜드가 부속되도록 만들 수 있어요. 즉 하나의 사이트 내에서 여러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거죠.

아가방몰 역시 고도몰로 튜닝한 사례 중 하나인데요. 아가방몰 내에는 아가방, 에뜨와, 디즈니 등 여러 서브 브랜드가 있어요. 각각의 서브 브랜드에 접속하면 사이트가 변경되는 것이 아닌 아가방몰 사이트 내에서 움직이도록 개발했어요. 상단 로고를 클릭하면 가장 메인 브랜드인 아가방몰로도 다시 돌아갈 수 있죠. 이런 식으로 종합몰 운영도 쉽게 가능해요.

 

하나의 사이트에서 여러 브랜드 사이트로 넘어갈 수 있도록 튜닝한 모습 ⓒ아가방몰

 

② 기획전, 쿠폰 관리

기획전을 수정하고 싶을 땐 일반적으로 스토어 앱에 접속한 뒤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고도몰로 튜닝할 경우 바로 기획전 페이지 내에서 수정할 수 있어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어요. 또 주문 쿠폰, 배송비 쿠폰 등 가지각색의 쿠폰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개발할 수도 있는데요. 원하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쿠폰별 노출 여부를 쉽게 설정할 수 있게 하거나 관리자가 따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기본 정보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죠.

 

기본 정보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쿠폰을 항목별로 볼 수 있도록 튜닝한 모습 ⓒ디자인교과서

 

 

✔️ 운영비 절감! 고도몰로 상품 등록하는 꿀팁

 

엑셀 파일로 상품을 등록하려면 보통 상품 등록 후 나온 상품 코드에 맞게 엑셀로 정리해 등록할 수 있는데요. 고도몰은 상품 등록 단계에서부터 엑셀로 정리해 올릴 수 있어요. 운영 시간을 1/2로 절약할 수 있는 거죠.

 

 

🌟 디자인교과서의 고도몰이 특별한 이유

 

디자인교과서는 쇼핑몰 제작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에 대한 오랜 노하우로 최적의 쇼핑몰을 제작해요. 처음 제작을 맡긴 기업은 이후에도 디자인교과서를 찾게 된다고 하죠. NHN커머스는 디자인교과서처럼 전문적으로 쇼핑몰 제작을 해오고 있는 에이전시를 연계하고 있어요. 쇼핑몰 제작이 막막하고 어렵다면 에이전시와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해드림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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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디자인교과서를 통해 고도몰로 튜닝할 수 있는 쇼핑몰 운영비 낮추는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어떠한 기능이라도 고도몰은 연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기업의 선택을 받고 있는 고도몰로 합리적인 쇼핑몰 운영을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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