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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비결이 뭘까? MZ를 사로잡은 브랜드 자사몰 엿보기

by NHN 커머스 2024. 7. 12.

 

MZ세대는 쿠팡, G마켓, 무신사, 29CM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쇼핑에 익숙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일부러 찾아가는 자사몰들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MZ를 공략하고 싶은 브랜드 담당자라면 이 글을 주목해 주세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브랜드 자사몰 3곳과 주목해야 할 포인트를 함께 짚어보도록 할게요.

 

 


 

1. 귤메달 (gyulmedal.com)

첫 번째로 보여드릴 곳은 귤메달이에요. 귤메달은 제주 로컬 브랜드로, 제주에서 생산되는 여러 종의 시트러스와 이를 활용한 100% 착즙 주스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과일 브랜드와 전혀 다른 독특한 감성과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자사몰 내에도 브랜드 컨셉을 살린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은데요. 덕분에 젊은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 특징 1. 힙하다 힙해! 감각적인 쇼핑몰 디자인

귤메달 홈페이지 화면 ⓒ귤메달

 

 

과일 브랜드가 이렇게 힙할 수 있다니! 귤메달만의 유니크한 브랜드 컨셉이 돋보이는 쇼핑몰이죠. 시각적인 요소는 소비자의 흥미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귤메달처럼 트렌디한 자사몰 브랜딩으로 MZ들의 주목을 끌어보세요.

 

 

✔️ 특징 2. 당신의 귤 취향을 찾아드려요 ‘TASTE NOTE’

귤메달 ‘테이스트 노트’ & ‘귤 취향 테스트’ ⓒ귤메달

 

귤메달은 다양한 종류의 귤을 당도, 산미, 바디 등으로 평가한 '테이스트 노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내 입맛에 맞는 귤을 확인할 수 있는 '귤 취향 테스트'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런 콘텐츠를 통해 나만의 취향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2030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 특징 3. 귤에 대한 모든 것 ‘MAGAZINE’

귤메달 ‘레시피’ & ‘귤메달력’ ⓒ귤메달

 

이외에도 귤메달은 자사몰 내 ‘매거진’ 탭을 통해 귤이 재배되는 시기를 표기한 ‘귤메달력’과 귤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방문 고객들의 체류시간은 물론, 재방문율까지 높일 수 있는 것이죠.

 

 

2. 오롤리데이 (oh-lolly-day.com)

오롤리데이는 자사 캐릭터 ‘못나니즈’를 활용해 문구, 리빙, 패션 등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는 곳이에요. 이미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핫한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지난 4월 대대적인 자사몰 리뉴얼을 진행한 후 더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해요. 바로 ‘소확행 리스트’라는 재미있는 카테고리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래로 함께 살펴볼게요.

 

✔️ 특징 1. 매일 받는 랜덤 혜택! ‘매일 매일 행복뽑기’

오롤리데이 ‘매일 매일 행복뽑기’ ⓒ오롤리데이

 

오롤리데이는 하루 한 번 행복 메시지 또는 적립금, 깜짝 쿠폰 등의 랜덤 선물을 받아볼 수 있는 ‘매일 매일 행복뽑기’ 코너을 운영하고 있어요. 매일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다 보니 혹시나 하는 기대감으로 자주 방문하지 않을 수 없겠죠!

 

 

✔️ 특징 2. 노래도 듣고 배경화면도 다운받고?

오롤리데이 ‘노래 듣기’ ⓒ오롤리데이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쇼핑몰 보셨나요? 이곳에서는 오롤리데이 직원들이 직접 골라 담은 다양한 주제의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어요. 또한 못나니즈가 그려진 귀여운 핸드폰 배경 화면도 다운 받아 쓸 수 있는데요. 꼭 쇼핑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고객들의 방문 빈도를 높이도록 했어요.

 

 

✔️ 특징 3. 오락적인 재미까지 더한 ‘못나니즈랑 놀기’

오롤리데이 ‘못나니즈랑 놀기-못난이 피팅룸’ ⓒ오롤리데이

 

못나니즈 캐릭터를 활용한 오락 콘텐츠도 있어요! 마음대로 캐릭터를 꾸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도록 유도하는데요. 브랜드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줌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SNS 바이럴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죠.

 

 

3. 종근당건강몰 (ckdhcmall.co.kr)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종근당건강의 자사몰 종근당건강몰이에요. 종근당건강몰은 지난해 리뉴얼 이후 MZ세대 고객 공략에 집중한 결과, 1년 만에 회원 수가 689%, 매출액이 343%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하는데요. 건강기능식품 전문 몰이 어떻게 MZ세대가 찾는 온라인 몰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요?

 

✔️ 특징 1. 저렴하게 득템할 수 있는 ‘알뜰장터’

종근당건강몰 ‘알뜰장터’ ⓒ종근당건강몰

 

종근당건강은 유통기한이 약 2~4개월 남은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알뜰장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건기식에 관심은 있지만 첫 구매를 고민하는 젊은 층을 위해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을 높은 할인율로 제공하여 접근성을 확대한 것이죠.

 

 

✔️ 특징 2. 앱테크 족들을 위한 ‘출석체크’

종근당건강몰 ‘출석체크’ ⓒ종근당건강몰

 

최근 MZ 사이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앱테크'가 유행인데요. 종근당건강몰 앱에서도 이를 활용한 '출석체크'를 진행하고 있어요. 한 달에 최대 3,500P를 얻을 수 있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호응도 좋을뿐더러 매일 방문자 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 특징 3. 자사몰에서만 가능한 신제품 구매 혜택!

종근당건강몰 ‘신제품’ ⓒ종근당건강몰

 

이외에도 자사몰 고객만을 위한 신제품 구매 혜택을 강화했는데요. 종근당건강의 신제품은 이곳에서 가장 먼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했어요. 또한 신제품 체험단을 운영해 고객들이 배송비만 내고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이렇게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자사몰 3곳을 살펴봤는데요. 위 사례를 참고해 우리 브랜드도 타겟층을 고려한 차별화된 자사몰 제작이 필요하다면 고도몰을 주목해 보는 건 어떠세요?

 

 

  • 축구용품 전문 업체 ‘카포스토어’는 고도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축구 경기에 관심 많은 고객 특성을 고려한 ‘승부 예측 이벤트‘ 기능을 구현했고
  • 카페, 베이커리 사업자를 위한 식자재 전문몰 ‘오늘고’는 고객들이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필요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구축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데요.

📢 이처럼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해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형 쇼핑몰을 제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고도몰과 함께하세요!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고도몰이 여러분의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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