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쿠팡, G마켓, 무신사, 29CM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쇼핑에 익숙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일부러 찾아가는 자사몰들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MZ를 공략하고 싶은 브랜드 담당자라면 이 글을 주목해 주세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브랜드 자사몰 3곳과 주목해야 할 포인트를 함께 짚어보도록 할게요.
1. 귤메달 (gyulmedal.com)
첫 번째로 보여드릴 곳은 귤메달이에요. 귤메달은 제주 로컬 브랜드로, 제주에서 생산되는 여러 종의 시트러스와 이를 활용한 100% 착즙 주스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과일 브랜드와 전혀 다른 독특한 감성과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자사몰 내에도 브랜드 컨셉을 살린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은데요. 덕분에 젊은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 특징 1. 힙하다 힙해! 감각적인 쇼핑몰 디자인
과일 브랜드가 이렇게 힙할 수 있다니! 귤메달만의 유니크한 브랜드 컨셉이 돋보이는 쇼핑몰이죠. 시각적인 요소는 소비자의 흥미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귤메달처럼 트렌디한 자사몰 브랜딩으로 MZ들의 주목을 끌어보세요.
✔️ 특징 2. 당신의 귤 취향을 찾아드려요 ‘TASTE NOTE’
귤메달은 다양한 종류의 귤을 당도, 산미, 바디 등으로 평가한 '테이스트 노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내 입맛에 맞는 귤을 확인할 수 있는 '귤 취향 테스트'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런 콘텐츠를 통해 나만의 취향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2030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 특징 3. 귤에 대한 모든 것 ‘MAGAZINE’
이외에도 귤메달은 자사몰 내 ‘매거진’ 탭을 통해 귤이 재배되는 시기를 표기한 ‘귤메달력’과 귤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방문 고객들의 체류시간은 물론, 재방문율까지 높일 수 있는 것이죠.
2. 오롤리데이 (oh-lolly-day.com)
오롤리데이는 자사 캐릭터 ‘못나니즈’를 활용해 문구, 리빙, 패션 등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는 곳이에요. 이미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핫한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지난 4월 대대적인 자사몰 리뉴얼을 진행한 후 더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해요. 바로 ‘소확행 리스트’라는 재미있는 카테고리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래로 함께 살펴볼게요.
✔️ 특징 1. 매일 받는 랜덤 혜택! ‘매일 매일 행복뽑기’
오롤리데이는 하루 한 번 행복 메시지 또는 적립금, 깜짝 쿠폰 등의 랜덤 선물을 받아볼 수 있는 ‘매일 매일 행복뽑기’ 코너을 운영하고 있어요. 매일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다 보니 혹시나 하는 기대감으로 자주 방문하지 않을 수 없겠죠!
✔️ 특징 2. 노래도 듣고 배경화면도 다운받고?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쇼핑몰 보셨나요? 이곳에서는 오롤리데이 직원들이 직접 골라 담은 다양한 주제의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어요. 또한 못나니즈가 그려진 귀여운 핸드폰 배경 화면도 다운 받아 쓸 수 있는데요. 꼭 쇼핑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고객들의 방문 빈도를 높이도록 했어요.
✔️ 특징 3. 오락적인 재미까지 더한 ‘못나니즈랑 놀기’
못나니즈 캐릭터를 활용한 오락 콘텐츠도 있어요! 마음대로 캐릭터를 꾸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도록 유도하는데요. 브랜드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줌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SNS 바이럴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죠.
3. 종근당건강몰 (ckdhcmall.co.kr)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종근당건강의 자사몰 종근당건강몰이에요. 종근당건강몰은 지난해 리뉴얼 이후 MZ세대 고객 공략에 집중한 결과, 1년 만에 회원 수가 689%, 매출액이 343%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하는데요. 건강기능식품 전문 몰이 어떻게 MZ세대가 찾는 온라인 몰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요?
✔️ 특징 1. 저렴하게 득템할 수 있는 ‘알뜰장터’
종근당건강은 유통기한이 약 2~4개월 남은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알뜰장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건기식에 관심은 있지만 첫 구매를 고민하는 젊은 층을 위해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을 높은 할인율로 제공하여 접근성을 확대한 것이죠.
✔️ 특징 2. 앱테크 족들을 위한 ‘출석체크’
최근 MZ 사이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앱테크'가 유행인데요. 종근당건강몰 앱에서도 이를 활용한 '출석체크'를 진행하고 있어요. 한 달에 최대 3,500P를 얻을 수 있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호응도 좋을뿐더러 매일 방문자 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 특징 3. 자사몰에서만 가능한 신제품 구매 혜택!
이외에도 자사몰 고객만을 위한 신제품 구매 혜택을 강화했는데요. 종근당건강의 신제품은 이곳에서 가장 먼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했어요. 또한 신제품 체험단을 운영해 고객들이 배송비만 내고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이렇게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자사몰 3곳을 살펴봤는데요. 위 사례를 참고해 우리 브랜드도 타겟층을 고려한 차별화된 자사몰 제작이 필요하다면 고도몰을 주목해 보는 건 어떠세요?
- 축구용품 전문 업체 ‘카포스토어’는 고도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축구 경기에 관심 많은 고객 특성을 고려한 ‘승부 예측 이벤트‘ 기능을 구현했고
- 카페, 베이커리 사업자를 위한 식자재 전문몰 ‘오늘고’는 고객들이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필요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구축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데요.
📢 이처럼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해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형 쇼핑몰을 제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고도몰과 함께하세요!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고도몰이 여러분의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와드릴게요.
※ 위 본문에서 언급된 기업 중 삭제를 원하는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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