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파세코가 지난 11월부터 공식몰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파세코는 가전 판매를 넘어 이커머스 브랜드로서 라이브커머스 성공 전략을 주도했는데요. 최근에는 D2C 전략을 통한 공식몰 라이브커머스 진행으로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파세코 온라인팀에게 직접 파세코 브랜드와 공식몰 라이브커머스 전략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파세코가 어떻게 공식몰 라이브커머스를 이끌어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Q. 안녕하세요. 파세코 브랜드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파세코는 완벽(Perfect), 최고의 서비스(Ace), 똑똑한(Smart), 가전기업(Electronic Company)의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이름이에요. 브랜드명처럼 완벽하고 똑똑한 종합 가전과 최고의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석유 난로 세계 시장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21년부터 진출한 일본 시장에서는 라쿠텐, 아마존에서는 난로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2019년에는 창문형 에어컨을 선보였는데요. 이 제품 또한 고객분들께서 좋아해 주신 덕분에 계절과 상관없이 가전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건히 세울 수 있었어요.
Q. 파세코 공식몰에서 캠핑 난로가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해 있더라고요. 파세코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지, 인기 제품은 무엇인지 알려 주세요.
파세코의 베스트셀러 제품은 앞서 말씀드렸던 캠핑 난로와 창문형 에어컨이에요. 온라인 매출의 80% 이상이 이 두 제품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베스트 상품들은 성별과 관계없이 20~40대분들께 골고루 사랑받고 있어요. 다만, 캠핑 난로는 제품 특성상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 더 많이 소비해 주고 계시는데요. 캠핑이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매출 규모가 늘고 있답니다.
파세코 인기 제품의 가장 큰 메리트는 믿을 수 있는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파세코의 기업 이념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인 만큼 캠핑 난로를 개발할 때도 직접 캠핑장에 방문했었어요. 제품 개발 시에 기존 고객분들이 어떤 제품을 불편해하는지 참고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리프트 기능이 있어 승용차에 실을 수 있는 캠핑 난로, 실외기와 공간 차지가 필요 없는 창문형 에어컨이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죠. 고객분들이 파세코의 숨은 노력을 알아봐 주셨다고 생각해요. (웃음)
Q. 파세코가 라이브커머스에서 완판 행렬을 이어간다고 들었습니다. 파세코만의 특별한 전략이 있나요?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지기 전부터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한 점이 가장 영향이 컸어요. 2020년 후반에 진입했을 때부터 라이브커머스를 주력 판매 채널로 여기고,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매출 개선을 목적으로 최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한창 라이브 방송을 많이 진행할 때는 일주일에 9회까지도 진행한 적도 있었어요. 회차별 매출 성적은 저조하더라도 꾸준한 방송을 통해서 파세코를 인지시켰고 기록적인 매출이 나오기까지는 3달 정도가 걸렸어요.
구매가 잘 일어나기 시작하니 인기 방송, 인기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자연스럽게 고객들이 유입되었던 것 같아요. 파세코의 라이브 방송은 매출 규모 대비 시청자 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해요. 라이브 방송 횟수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의 누적이 높은 구매 전환율의 비결이었던 것 같아요.
Q. 지난달부터는 파세코 공식몰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셨어요. 어떤 계기로 새로운 시도를 하시게 됐나요?
라이브커머스가 플랫폼도 다양해지고 많은 분들이 쉽게 이용하게 되었는데요. 라이브커머스에 진입하려는 다양한 니즈를 가진 브랜드가 많아진 것과는 별개로, 플랫폼을 이용하면 해당 플랫폼의 심의와 가이드를 준수해야 하다 보니 브랜드의 의도를 온전히 반영하기 어려워요. 특히, 대표적인 플랫폼들의 경우 시장 점유율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한 상황이다 보니 수수료를 올려도 브랜드에서는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에요. 공식몰 기반의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게 된 것은 이를 대비하기 위한 측면도 있습니다.
Q. 파세코 온라인팀은 기존에 라이브커머스 진행 경험이 많으셔서 공식몰 라이브커머스 전략도 남다르실 것 같아요. 앞으로의 라이브 방송은 어떻게 준비하실 건가요?
지난 11월 22일에 첫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고요. 12월 첫째 주부터는 주 3회 정도 본격적으로 방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진행 경험은 많지만, 공식몰에서는 처음이다 보니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방송을 편성할 예정이에요. 고객분들께 앞으로 공식몰에서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될 예정이고, 차별화된 혜택이 있음을 주기적으로 알리는 것을 우선적인 과제로 삼고 있어요.
현재 시즌을 고려해 라이브커머스에서 캠핑 난로를 비롯한 동계 관련 상품 약 21종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연달아 품절 사태를 낳고 있는 인기 컬러나 일산화탄소 경보기 등 일명 완판 제품을 공식몰 라이브커머스에서만 판매하는 식의 차이를 두어 고객을 유치할 계획도 있습니다. 요즘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업종 구분 없이 경쟁적으로 할인율을 높이고 있는데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할인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공식몰 라이브커머스에서만 할인을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파격적인 혜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플랫폼을 이용할 때 지불했던 수수료만큼 고객분들에게 할인 혜택을 드리는 형태로 방송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Q. NHN커머스를 통해 공식몰 라이브커머스를 구축하셨어요.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공식몰 기반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것은 저희도 처음이기 때문에 NHN커머스와 긴밀한 협업이 있었어요. 저희는 한두 차례 방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식몰에 라이브커머스 메뉴를 구성하여 꾸준히 방송 콘텐츠를 누적하고 라이브커머스를 저희 공식몰의 주축 서비스로 삼겠다는 각오가 있었기 때문에 안정적인 방송 송출 환경이 필요했습니다. NHN커머스 측에서 이런 의도를 파악하시고 '카테노이드'와 함께 3사가 모여 공식몰에 '콜러스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을 연동하고 운영하는 일련의 과정을 세세하게 조율해주셨어요. 첫 방송 때는 같이 모니터링하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까지 대비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방송이 안정적으로 진행됐고 저희는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었어요.
Q. 이번 라이브커머스 방송 일정을 고객들에게 어떻게 알리셨나요? 많이 시청해주셨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기대 이상의 시청자 수를 확보했습니다. 저희는 다섯 가지 방법으로 방송 사전에 라이브커머스 일정을 고객분들께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로, 고도몰 SMS 발송 기능을 통해 공식몰 회원분들께 방송 일정을 알렸습니다. 공식몰에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오랜 고객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필수 알림 대상입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홍보 메시지를 발송하고 공식 SNS에도 홍보 피드를 게시했습니다. 이외 광고도 활용했는데요. 상시 운영하는 네이버 브랜드검색에 공식몰 라이브 방송 일정을 기재해 자연 검색 유입 소비자들에게 일정을 홍보했고요. NHN커머스 마케팅 서비스를 통해 추가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네트워크 배너 광고를 운영했습니다. 유입당 비용을 최소화해 구매 확률이 높은 관심 소비자를 다량 확보할 수 있었고 담당자분께서 방송 소식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해주셔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NHN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추천한다면,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희를 비롯해 많은 브랜드에서 D2C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라이브커머스는 내년부터 거의 모든 브랜드가 고민할 만한 전략이 될 것 같아요. 라이브커머스가 좋은 전략인 것은 맞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방송을 위해 준비해야 할 점들이 아주 많고, 인력과 시스템까지 모두 갖춰져야 하므로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각 브랜드의 여건과 상황을 고려한 체계적인 방송 준비가 필요하죠. 그 기반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전체적인 진단과 함께 실제 운영 부분까지 도움받고 싶으시다면, NHN커머스의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이용을 추천해 드려요. 방송 송출 및 기획, 고도몰 쇼핑몰 라이브커머스 페이지, 사전 홍보, 콘텐츠 활용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Q. 파세코 공식몰을 고도몰로 구축하셨어요. 고도몰을 선택했던 이유와 고도몰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좋았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이번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연동 때도 느낀 바인데요. 고도몰은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고 쇼핑몰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다른 솔루션과 비교를 했을 때도 사실상 대안이 없을 정도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나무 솔루션을 이용하다가 자연스럽게 고도몰로 이전을 했어요. 그리고 결제, 고객정보 등의 개인 정보 보안이나 사이트 속도 등은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고도몰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느낀 것이 솔루션이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한 가지 더 있다면, 이번에 NHN커머스와 라이브커머스 구축 협업을 진행하면서 라이브커머스나 마케팅처럼 판매와 매출에 대해 의논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느꼈어요.
Q.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D2C 브랜드몰의 새로운 매출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는 파세코인데요.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는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을 저희 진행 내용에 더욱 잘 맞게끔 맞춰가는 과정 중에 있어요. 이후에는 방송 진행 횟수도 늘려가고 '콜러스의 신디케이션'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 오픈마켓 등 타 채널에도 라이브 방송이 동시 송출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판매 상품 역시 현재는 계절을 고려한 겨울 가전 위주인데, 앞으로는 계절 가전은 물론이고 사계절 구매 니즈가 있는 빌트인 주방가전이나 생활가전으로 판매 품목을 넓혀 가려 합니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공식몰 매출을 높이는 것까지 바라보고 있고요. 자연스럽게 라이브커머스가 하나의 콘텐츠가 되어 방송에 편성된 베스트셀러 상품 외 다른 상품들까지 고객분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효과를 낳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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