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웹 에이전시 검색하기? 쇼핑몰 제작 솔루션 찾기? 구축 전문가를 찾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내 상품을 쇼핑몰에서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지 타사 대비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셀러의 기획이 명확지 않으면 수많은 자사몰과 비슷한 쇼핑몰이 만들어지고 고객의 눈에 띄는 것은 더더욱 어려워져요. 에이전시 등 전문가를 통해 구축하더라도 셀러가 모든 요소를 결정해야 하는 사실은 변함없죠. 전문가의 노련함도 중요하지만 자사몰의 차별화를 결정짓는 것은 결국 셀러의 기획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쇼핑몰 에이전시를 선택하기 전 미리 준비하면 좋을 온라인 쇼핑몰 기획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1단계 I 쇼핑몰 컨셉 설정하기
쇼핑몰 컨셉은 쇼핑몰 타이틀, 도메인, 메뉴, 슬로건 등 모든 콘텐츠 기획의 근간이에요. 컨셉이 분명하면 에이전시에서도 그에 따른 전문적인 제작 방식을 제안할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선 아래 항목에 대한 정리가 필요해요.
🏷️ 쇼핑몰 컨셉을 위한 정리 항목
- 내 쇼핑몰 이용 고객의 니즈와 특성(연령, 직업, 성별 등)
- 내 쇼핑몰에서 제공할 상품/서비스
- 경쟁사 대비 강점
- 쇼핑몰 브랜드명과 의미
- 원하는 컨셉의 쇼핑몰 참고 사이트 3, 4곳
쇼핑몰 컨셉을 설정할 땐 상품, 서비스, 브랜드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해요. 구체적으로는 내 쇼핑몰만이 가진 고유성은 무엇인지, 브랜드가 쇼핑몰 상품을 잘 드러내는지, 타사 대비 더 나은 점은 무엇인지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위의 항목을 정리했다면 추가로 쇼핑몰 제작 기간과 예산도 함께 정리해 에이전시 측에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I 쇼핑몰 메뉴 구성하기
다음은 1단계에서 정의한 쇼핑몰의 강점과 컨셉이 잘 드러날 수 있는 메뉴 콘텐츠를 결정해 볼게요. 예를 들어 기술력이 강점이라면 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테크’ 메뉴를 만들고, 브랜드 이야기가 강점이라면 ‘브랜드 스토리’ 메뉴를 만드는 거죠.
크게 메인 메뉴와 하위 메뉴를 세분화해 결정하는데요. 메뉴 표기 시엔 예시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브랜드 성격에 적합한 방식으로 표기하는 것을 추천해요.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면서 내 쇼핑몰의 메뉴를 정리해 보세요.
🏷️ 쇼핑몰 기본 메뉴 예시
- 스토리: 자사몰 브랜드 철학을 담는 메뉴
- 이벤트/기획전: 이벤트가 적용되는 상품을 제시하거나 기획전 리스트로 넘어가는 메뉴
- 신규 상품: 최근 새롭게 런칭된 상품 메뉴
- 인기 상품: 가장 판매율이 높은 상품 메뉴
- 리뷰: 상품별 리뷰를 모아볼 수 있는 메뉴
- 프리미엄: 엄선된 하이엔드 상품만 보여주는 메뉴
🏷️ 카테고리별 메뉴 항목 예시
- 패션: 여성, 남성,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시계, 아우터, 상의, 하의
- 화장품: 제품유형별, 피부고민별, 라인별
- 식품: 메인식품, 정기배송, 간편식, 선물세트, 식자재, 밀키트, 간식
- 가구: 침대, 매트리스, 소파, 거실, 주방, 조명, 라이프, 서재, 쿠션
- 디지털/가전: 계절가전, 주방가전, 생활가전, 캠핑, 게이밍, 사무용, 노트북기기
3단계 I 쇼핑몰 스토리보드 구성하기
스토리보드란 쉽게 말해 사용자가 쇼핑몰을 이용할 때 보는 화면 설계도예요. 쇼핑몰에 어떤 콘텐츠와 버튼이 있는지, 그걸 누르면 어디로 넘어가는지, 어떻게 하면 다시 돌아갈 수 있는지 등의 흐름을 계획할 수 있어요. 그럼 스토리보드를 짜는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볼게요.
🏷️ 레이아웃 정해두기
1단계에서 찾은 웹사이트 레퍼런스를 참고해 전체적인 웹/앱의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일단 들어갈 콘텐츠는 크게 생각하지 않고 이미지와 글의 위치만 계획해 볼게요.
로그인, 메인, 상세, 목록, 주문, 기획전, 게시판 등 약 7가지 버전의 레이아웃을 미리 정해 두면 페이지가 추가될 때마다 템플릿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 스토리보드 구성하기
이제 결정한 레이아웃에 들어갈 쇼핑몰 콘텐츠를 계획해 스토리보드를 구성할 차례입니다. 2단계에서 구성했던 쇼핑몰 메뉴 항목을 레이아웃에 먼저 넣고 메인 페이지부터 하나씩 시작할게요.
우선 콘텐츠 순서를 결정합니다. 메인 페이지를 예로 들면 맨 상단에 기획전/신상품 롤링 이미지, 그 아래엔 최근 판매율이 높은 상품, 새로운 상품, 이벤트 상품, 리뷰 순으로 배치하는 거죠. 배치한 콘텐츠를 클릭했을 때 어떤 페이지로 넘어가는지도 계획해야 합니다.
이때 기획서를 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별로 넘버링한 후 별도의 디스크립션(화면 설명)에서 해당 넘버의 콘텐츠가 무엇인지, 클릭하면 어떤 페이지로 넘어가는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보드 TIP! 시각화 툴 활용하기
사실 종이와 연필만으로라도 아이디어가 전달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한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2가지 툴은 PPT와 피그마예요. 다양한 툴 중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툴을 활용해 스토리보드를 작성해 보세요.
+ 구체적인 쇼핑몰 기능 생각해 두기
추가로 쇼핑몰 서비스의 구성 요소별 특별히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을 아래와 같이 리스트업해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구체적일수록 에이전시에서도 작업하기 수월하니 참고해 주세요.
CS 고객 경험 | - AI 챗봇, 카카오 알림톡 등을 활용해 고객 문의에 자동 응대하고, 발송된 내용을 문자로 받고 싶어요. |
상품 리스트 | - ‘기간한정’ 또는 ‘BEST’ 등의 라벨을 쉽게 편집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선물하기’가 되는 상품과 안 되는 상품이 한눈에 보였으면 좋겠어요. |
주문하기 | - 장바구니 상품 중 구매를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서 결제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상품 교환권을 구매하면 ‘주문하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상품 후기 게시판 | - 상품을 보고 있는 고객 정보와 맞는 리뷰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상품 평가 항목 각각의 평점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마케팅 | - 지금 보고 있는 이 상품을 몇 명이 보고 있는지 알림이 떴으면 좋겠어요. -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해 줬으면 좋겠어요. |
프로모션/기획전 | - 이벤트에 선발된 사람들을 자동으로 리스트업하고 싶어요. - 앱 다운로드 시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겠어요. - 이벤트 참여 후 주문하면 적립금이 자동으로 지급되게 하고 싶어요. |
배송/물류 연동 | - 고객이 원하는 지정일 배송이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 같은 상품을 몇 주간 배송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어요. |
라이브커머스 | - 사이트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고 싶어요. 관리도 쉬웠으면 좋겠어요. |
디테일한 커머스 기능은 타 자사몰과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이끌 수 있는데요. 쇼핑몰을 완벽하게 기획하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고도몰은 자사몰 구축 시엔 없었던 커머스 기능도 얼마든지 추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자사몰 창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쇼핑몰 기획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획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타 경쟁사 대비 내 쇼핑몰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에요. NHN커머스에는 고도몰 에이전시와의 협업을 돕는 튜닝 센터, 쇼핑몰 제작 서비스 해드림 등 강점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쇼핑몰 구축 전문가들이 이미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고도몰
원하는 대로 쇼핑몰을 기획해 보세요. 고도몰은 한계 없이 그 기획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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