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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브랜딩 전략을 세우는 BM팀 주수형 과장의 이야기

by NHN 커머스 2024. 6. 12.

 

NHN커머스 INSIDE 인터뷰 시리즈의 여섯 번째 이야기는 BM(Brand Management)팀 주수형 과장님의 이야기입니다. BM팀은 NHN커머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NHN커머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식 사이트부터 SNS 채널, 온라인 광고, PR 등을 통해 전달되는 브랜드 메시지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죠. 오늘은 주수형 과장님을 만나 BM팀이 만들어가고자 하는 'NHN커머스'에 대해 직접 들어 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HN커머스 BM팀에서 기업 CI와 서비스 BI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주수형 과장입니다. NHN커머스에서 근무한 지는 2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브랜드의 IMC 전략을 기획하고, 유관 부서와 협업하여 이를 실행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BM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BM은 Brand Management의 약자로, NHN커머스의 브랜드와 각 서비스의 정체성을 수립하는 팀이에요. NHN커머스는 SaaS 기반의 쇼핑몰 솔루션이 메인 서비스이다 보니, 주요 고객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나 셀러분들인데요. 그래서 BM팀의 업무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하는 B2C 기업과는 조금 달라요. 단순히 마케팅의 효율성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NHN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하죠.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공식 SNS 채널에 발행되는 콘텐츠뿐 아니라, 서비스 소개서나 온라인 광고 소재 등 고객에게 닿는 모든 요소를 타 부서와 협업하여 제작하고 있어요.

 

쇼핑몰 제작부터 운영, 마케팅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커머스

Q.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BM팀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알려 주세요!

작년 즈음 NHN커머스 스토어에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오픈했는데요. 해당 서비스의 콘셉트와 소구점을 정립하여 페이지 기획의 기초 자료를 만들었어요. 신규 페이지 오픈 이후에는 유관 부서에 고객의 동선, 유입 경로 등의 데이터를 요청드립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관련 콘텐츠를 기획해요. 해당 콘텐츠가 더 많이 확산될 수 있도록 마케팅팀과 협업하여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죠.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의 경우, 실제로 서비스를 도입한 고객사를 만나 인터뷰 콘텐츠를 발행했어요.

특히, 공식 블로그에 게재되고 있는 고객사 인터뷰 콘텐츠는 반응이 정말 좋아요. NHN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목소리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 관련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서비스의 활용법도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BM팀에서 기획한 콘텐츠는 NHN커머스 네이버 공식 블로그와 CH.NHN커머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2024년에는 이러한 고객 사례를 홈페이지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도 진행했습니다.

 

(좌) NHN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페이지 / (우) 고객사 인터뷰 콘텐츠

 

Q.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경험, 에피소드에 대해 들려 주세요!

BM팀에서는 브랜딩 전략을 기획하고, 그 내용이 고객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지가 굉장히 중요해요. 그래서 의도한 대로 고객의 반응이 돌아오고, 목표 KPI를 달성했을 때 추진력을 얻죠. 브랜딩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다 보니 업무 진행 중에 지칠 수가 있는데요. 저희가 기획한 요소를 통해 고객 유입이나 전환이 높아지는 등 고객들의 반응을 느낄 때 힘을 얻고 있어요.

고객뿐만 아니라, 브랜딩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내부의 유관 부서와 협업을 정말 많이 하는데요. BM팀을 찾는 팀이 많아질 때 가장 뿌듯해요. 콘텐츠 기획은 모든 서비스를 골고루 조명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각 부서에서 담당 서비스에 대해 크고 작은 얘기들을 전달해 주시면,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데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뿌듯함과 함께 감사함을 느끼곤 하죠.

Q. 반대로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BM팀이 생긴 지 1년 반 정도 되었어요. 기존에는 각 부서나 프로모션의 홍보에 필요한 콘텐츠 계획을 단편적으로 수립하는 데 그쳤다면, BM팀이 생기고 난 이후에는 모든 사업 일정을 기반으로 그에 맞는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기획하고 있어요. 유관 부서와의 협력이 중요해지면서 새로운 내부 프로세스를 만들고, 이를 정착시키는 데까지 어려웠던 점이 많았는데요. 지금은 어떤 일이든 ‘BM팀과 먼저 논의해 봐야 한다.’라고 생각해 주시는 것 같아요.

Q. BM팀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가요?

BM팀의 업무 특성상 유연한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목표와 문제점, 내외부적인 상황, 아이디어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서 가장 실행 가능성이 높은 계획을 수립해야 하거든요.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각자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 보니, 이분법적인 사고보다는 ‘일단 들어보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각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사고하는 것이 중요해요!

Q. BM팀의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해요. 계획이 있다면 살짝 귀띔해 주세요!

많은 분들이 NHN커머스 하면 고도몰을 떠올려 주시는데요. NHN커머스가 단순히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아닌 온라인 비즈니스 서비스의 전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이자 고객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예요. 2024년에는 고도몰(godomall)과 샵바이(shop by)를 중심으로 쇼핑몰 제작·운영, 비즈니스 편의, 마케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데요. BM팀은 이러한 소식들을 더욱 효과적이고 발빠르게 전달드리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