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커머스 INSIDE 인터뷰 시리즈의 두번째 이야기! 오늘은 NHN커머스 고객사들의 성장을 함께하고 있는 마케팅팀의 이진혁 대리님을 만나보겠습니다. 이진혁 대리님은 마케팅팀에서 5년 넘게 일하면서 여러 업종의 고객사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매출 성장에 기여해오고 계신데요. 온라인 몰에서 필수가 되어버린 마케팅, NHN커머스의 마케팅팀은 어떤 전략으로 고객사들의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을까요? 이진혁 대리님의 이야기를 통해 마케팅팀의 비밀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HN커머스의 커머스마케팅1팀 이진혁 대리입니다. 2019년 2월에 입사하여, 올해로 NHN커머스에 5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첫 직장으로 입사하여 짧지 않은 시간을 보냈는데요. 지금까지 회사와 함께 성장해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회사의 성장과 제 개인의 성장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는 것 같아 뿌듯한 마음으로 회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Q. NHN커머스의 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주로 하고 계신가요?
마케팅팀은 고객사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팀이에요. 고객사와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효과 분석, 최종 보고까지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 분석하여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는 것이 팀의 목표입니다. 또한, 매체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뿐 아니라 고객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브랜딩 관점의 IMC 전략을 제안드리기도 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경험, 에피소드에 대해 들려주세요!
지난번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구축하신 후에 마케팅 컨설팅을 요청하신 고객사가 있었는데요.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광고를 통한 매출이 약 10배까지 상승했어요. 처음에는 신규 쇼핑몰이다 보니 고객 유입을 유도하는 데 진입 장벽이 있었고, 고객사 측이 광고를 처음 집행해보셔서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는데요. 사업 초기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관계에 신뢰가 쌓이다 보니 매출도 조금씩 상승하더라고요. 고객사 측에서도 저희 마케팅팀에서 많이 신경 써준 덕분이라고 연거푸 감사 인사를 주셨는데 그때 개인적으로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사 마케팅 사례가 있으신가요?
성장의 과정을 함께 나눈 고객사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그 중, 2년 동안 함께한 식품 업종의 고객사가 떠오르는데요. 저희와 광고를 진행할 때 성과가 잘 나왔었지만, 투자사의 권유로 다른 업체와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었던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고객사 측에서 저희와 진행했던 커뮤니케이션 방식, 월별 보고서 전달 방식 등이 잘 맞는다며 다시 한번 연락을 주셨어요. 그 이후 매년 큰 폭으로 매출 성장을 이뤄내며 투자도 많이 받고, 올해 하반기에 처음으로 흑자 전환을 하셨어요. 내년에는 월평균 매출 목표가 50~60억 정도를 바라볼 만큼 규모가 확장되었고, 이에 따른 광고비 예산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저희와 다시 함께하기를 결정한 것도 인상 깊었는데, 꾸준히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뿌듯함도 있었던 것 같아요.
Q. 다양한 광고주들을 만나면서 힘든 점은 없으신가요?
마케팅 담당자 한 사람이 다수의 고객사를 맡고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어요. 시즌성 이벤트처럼 각 고객사로부터 여러 가지 요청이 동시에 들어올 때는 정신이 없죠. 데드라인이 촉박하게 잡히는 경우도 빈번하고, 업무 시간 내에서도 시간 분배 싸움이 되거든요. 그럴 때는 요청 사항을 우선순위별로 정리하여 사소한 부분이라도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게 확인하곤 합니다. 한 번에 많은 일을 처리해내기가 쉽지는 않지만, 고객분들의 신뢰를 위한 일인 만큼 가장 신경 써서 관리하고 있어요.
Q. NHN커머스의 마케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특별한 장점이 있나요?
디지털 마케팅은 광고를 집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업무들이 있는데요. 각 매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 API 연동 (2) 성과 데이터 집계를 위한 스크립트 설치 (3) 태그 매니저 작업 (4) 메타태그 및 픽셀 연동 등의 기술적 작업이 필요합니다. NHN커머스 마케팅팀은 타 마케팅 에이전시보다 자사 솔루션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관련 기술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쇼핑몰의 기능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죠.
또, 해드림팀, VIP지원 부서 등 내부 유관 부서와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이점으로 작용하는데요. 고객사가 쇼핑몰 구축 단계에서 어떤 것을 필요로 했는지, 프로모션 계획은 언제로 예정되어 있는지 등 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에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NHN 계열사와의 신뢰 있는 관계를 바탕으로 NHN Edu, NHN AD, 페이코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하고, 유기적으로 광고 협약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NHN커머스만의 특장점으로 볼 수 있어요.
Q. NHN커머스의 고객사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마케팅 서비스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마케팅은 각 쇼핑몰 상황에 따라 집행할 수 있는 범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특정 매체를 추천해 드리는 것은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 유입 확보, 구매 전환 유도, 특정 타겟 대상 광고 등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식품, 가전, 뷰티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적합한 매체별 전략을 제안 드리고 있으니, 상담 신청을 통해 맞춤 제안을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Q. NHN커머스의 마케팅팀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가요?
저희 팀에서 하는 일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고객사의 매출 성장과 직결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커머스 전반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에요. 온라인 트렌드와 이슈에 관심이 많아야 고객사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 광고를 집행할 때는 다양한 시도를 해 보아야 하는데요. 이때는 새로운 시도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뻔뻔함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마케팅팀은 고객사와 엑셀이나 PPT 등의 문서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요. 숫자 실수 하나로 결과가 뒤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Q. 마지막으로 마케팅팀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단 하나예요. 바로, 고객사의 ‘매출 성장’입니다. 고객사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빠르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이 셀프 서빙 퍼포먼스 매체들의 집행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매체의 경우, 관리 방식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되곤 해요. 개인적으로도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사내 교육이나 각 매체 주관의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등 외부 교육도 꾸준히 듣고 있어요. 또한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는 동료들과 각자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내일도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쭉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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