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소식

쇼핑몰 마케팅이 쉬워진다! 구글·네이버 광고 설정 기능 업데이트

by NHN 커머스 2025. 2. 4.

 

고도몰 운영자분들의 쇼핑몰 마케팅을 위한 구글·네이버 광고 설정 기능이 업데이트를 거쳐 더욱 간편하고 정교하게 개선되었어요. 번거로운 과정 없이 전환 스크립트를 손쉽게 설정해 성과 측정이 가능하고, 상품 데이터는 최신 정보로 자동 반영되는 등 온라인 광고 관리가 한층 더 편리해졌는데요.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구글 광고 설정 기능

 

Update ① 구글 상품 DB URL 제공

고도몰은 관리자 페이지의 [마케팅 > 구글 광고 설정/관리] 메뉴에서 구글 쇼핑 광고를 위한 상품 피드 설정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상품 데이터를 파일로 업로드하는 방식 대신, URL을 등록하여 상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어요.

구글 쇼핑 광고 일부 예시 ⓒ구글 머천트 센터

 

구글 쇼핑 광고란? 구글 검색 페이지와 이미지, 쇼핑 탭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품을 노출하는 광고 형태말하는데요. 이를 위해선 판매하는 상품의 제목, 가격, 카테고리, 설명 등의 데이터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준비해야 하죠. 이전에는 고도몰에서 구글의 피드 형식에 맞춘 상품 피드 파일을 제공해, 사용자가 이를 다운로드한 후 구글 머천트 센터에 직접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요. 이제는 URL 형태로 생성되어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제품이나 가격 변경과 같은 최신 정보도 매번 업로드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도록 개선되었어요. 특히 대량의 제품을 보유한 상점일수록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어요.

 

📖 구글 쇼핑 피드 등록 매뉴얼 확인하기

 

 

Update ② 전환 스크립트 설정 기능 추가

구글 마케팅 기능을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도몰 관리자 내에 구글 광고 전환 추적을 위한 스크립트 설정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어요. 전환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했는지, 구매를 완료했는지, 회원가입을 했는지 등의 특정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사용자가 직접 스킨 내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했다면, 이젠 관리자 페이지에 새로 생긴 ‘전환 스크립트 설정’ 기능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간편하게 세팅할 수 있게 되었어요.

 

🔗 스크립트?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구매전환’에 대한 전환 이벤트 스니펫 예시

 

구글 애즈에서 원하는 전환 액션을 만든 뒤 ‘이벤트 스니펫 보기’를 통해 스니펫 코드 내 ‘AW-(전환 id) / (전환 라벨)’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이후 고도몰 관리자 페이지의 [마케팅 > 구글 광고 > 구글 광고 설정/관리] 메뉴로 이동해 각 항목에 해당하는 전환 ID와 전환 라벨을 입력하면 어렵지 않게 스크립트를 적용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고객 행동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리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겠죠.

 

📖 구글 애즈 전환 스크립트 설치 매뉴얼 확인하기

 

 

네이버 광고 분석 기능

 

Update ① 네이버 신규 스크립트

 

네이버 검색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분석하는 스크립트가 업데이트되어 광고 성과를 더욱 정교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어요. 24년 12월 5일 기준으로, 이전에 네이버 광고 전환 추적을 설정한 이력이 있거나 이미 사용 중인 고도몰 운영자분들은 관리자 페이지의 [마케팅 > 네이버 쇼핑 > 공통유입 스크립트 설정] 메뉴에서 ‘전환하기’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스크립트(v2)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요.

네이버 검색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일부 예시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네이버 검색광고는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형태이며,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의 핵심 지면에 광고를 배치해 노출하는 방식인데요. 기존에는 해당 광고를 통해 ‘구매 완료’로 전환된 데이터만 추적이 가능했다면, 신규 스크립트(v2)는 ‘구매 완료’ 외에도 ‘결제 시작’, ‘장바구니 담기’, ‘상품 찜/저장’, ‘상품 상세보기’ 등의 전환 이벤트를 추가로 트래킹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네이버 광고를 사용하는 운영자분들은 광고 성과를 한층 더 정밀하게 분석하며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어요.

 

📖 네이버 신규 스크립트 설정 매뉴얼 확인하기

 

 


 

지금까지 고도몰 관리자 내 새롭게 개선된 구글, 네이버 광고 설정 기능을 살펴보았어요. NHN 커머스는 온라인 셀러분들이 최적의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는데요.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 방법을 찾고 계시거나, 광고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NHN 커머스의 마케팅 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 여러분의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NHN 커머스가 도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