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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쇼핑몰 방문자를 놓치지 않고 내 고객으로 만드는 ‘온사이트 마케팅’

by NHN 커머스 2024. 11. 6.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것’만 설정해도 첫 구매율을 25%, 매출을 10%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온사이트 마케팅이에요. 오프라인 매장의 직원처럼, 고객의 유형과 관심사를 파악하고 응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처음 방문하는 고객에게 환영 메시지나 지금 진행 중인 이벤트를 어필할 수도 있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놓은 고객에게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보내 구매를 촉진시킬 수도 있어요. 우리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을 놓치지 않는 방법 온사이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구매 전환율을 높여 주는 ‘온사이트 마케팅’이란?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는 제품이나 콘텐츠를 노출시켜 목적을 조금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행위를 온사이트 마케팅이라고 해요. 쉽게 얘기하면 ‘On-site marketing’ 뜻 그대로 온라인 쇼핑몰 위에서 일어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해요. 외부 채널을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을 웹사이트로 유입시키는 오프사이트 마케팅과는 다르게 이탈 방지을 방지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온사이트의 마케팅의 핵심이에요.

 

회원가입 유도나 구매 혜택을 노출시키는 팝업이 그 예시인데요. 단순히 팝업만 노출시키는 것은 오히려 고객의 탐색 과정을 방해하여 이탈율을 높일 수 있어요. 따라서 고객에 대한 이해, 즉 데이터 분석이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코드앤버터

 

 

 

온사이트 마케팅은 왜 필요할까요?

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페이드 광고(검색 광고, 모바일 광고, SNS 광고 등)를 통해 쇼핑몰에 유입한 고객이 실제로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2%에 불과해요. 이탈하는 98%의 고객이 조금이라도 쇼핑몰에 더 머무를 수 있도록 심어 주는 장치가 바로 온사이트 마케팅이에요. 쇼핑몰을 탐색하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조금이라도 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②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요.

앞서 말했듯 온사이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 대한 이해예요. 고객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알려 주기 위해서는 어떤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봐야 하죠.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페이지는 어디인지, 구매 전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등 고객 행동의 패턴을 발견하면 ‘상품 페이지를 3번 이상 본 고객에게 회원가입 시 1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는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어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고객에 대해 정의하고, 전환율도 꾸준히 높일 수 있습니다.

 

③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일 수 있어요.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어요. 특히, 재방문 고객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번에 관심 있게 본 상품이 할인 중이라거나, 비슷한 상품을 추천하거나, 재방문 기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행동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요. 고객이 쇼핑몰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구매하고 나가는 순간까지의 모든 과정에 개입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 또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이는 브랜드에 대한 호감으로 발전하여 재구매 또는 충성 고객으로 전환되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온사이트 마케팅 활용, 이렇게 해 보세요!

■ 탐색형 사용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모노마트’

 

고객이 쇼핑몰에 직접 들어왔을 때, 회원 전용 특가를 노출해 보세요. 이는 회원 가입 유도와 고객의 구매 고민을 줄여 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쇼핑몰에 들어올 때 무언가를 사기 위해 들어올 수도 있지만, 단순히 탐색을 하기 위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어요. 이럴 때 회원 특가의 저렴한 상품을 노출한다면 구매 욕구가 없던 고객에게 구매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또한 상품 상세페이지를 둘러 보고 있을 때 사업자 회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노출하고 있어요. 모노마트는 B2C 외에도 B2B 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고객을 사업자 회원으로 전환하기 위해 온사이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죠. 적립과 할인이 강조되어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 고객 편의를 제공하여 호감도를 증진시키는 ‘자코모’

 

고객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로 발전하고, 이는 더 많은 구매를 촉진시켜요. 자코모는 스크롤을 내리면 보이지 않는 상단의 메인 배너를 우측 하단에 팝업 형태로 보여 주고 있어요. 이를 통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세일과 이벤트, 신제품 출시 등 브랜드 소식을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자코모는 마감재, 사이즈, 타입별, 기능성, 가격대, 혜택을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 필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는 고객이 원하는 소파를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메인과 상품 페이지를 둘러보며 고민하는 고객에게 스마트 필터 기능 사용을 유도하여 구매까지 이끌어내고 있어요.

 

 

 

 

온사이트 마케팅, 우리 쇼핑몰에도 적용하고 싶다면?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최상단의 띠배너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주로 회원 가입 유도 배너로 많이 쓰이고 있어요. 채널톡에 따르면 회원가입 유도 띠배너를 게시했을 때, 회원가입 전환율의 최소 20% 정도 상승한다고 해요. 고도몰을 이용하고 있다면 쉽게 추가할 수 있어요.

🔗 고도몰 배너 관리 매뉴얼 확인하기

 

 

본격적인 온사이트 마케팅을 실행하고 싶다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고도몰과 샵바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더라도 별도의 개발 없이 ‘스토어’에서 쉽게 추가할 수 있어요. 정밀한 타겟 고객과 조건을 설정하여 자동으로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온사이트 마케팅과 사례, 적용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매출도 성잘할 수 있기를 바랄게요!

지금 바로 NHN 커머스와 함께 성공적인 쇼핑몰 비즈니스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