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쇼핑 앱 쿠팡과 무신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 트렌디한 상품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만약 쇼핑몰이 단순히 사고파는 기능만 있다면 오로지 상품의 경쟁력만으로 매출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데요. 온라인이라는 공간의 특성상 이는 한계가 있죠. 결국 자사몰이 성공하기 위해선 특별한 쇼핑 경험과 풍부한 콘텐츠로 체류 시간을 높여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이 더 필요한 전략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것들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쇼핑몰 기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쇼핑몰 기능이 사용된 사례와 차별적인 쇼핑몰 기능을 위해 필요한 솔루션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쿠팡, 무신사의 그 쇼핑몰 기능, 내 쇼핑몰도?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특별한 쇼핑몰 기능’을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쿠팡과 무신사, 마켓컬리의 사례에서 어떤 쇼핑몰 기능이 적용됐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쿠팡의 쇼핑몰 기능
- ‘선물하기’ 상품 보기: 카카오톡 또는 문자 SMS로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에게 메시지 카드도 작성할 수 있어요.
- 리워드 프로그램: 쿠팡 상품 링크를 공유하고 친구가 구매하면 쿠팡 캐시를 받을 수 있어요.
(2) 무신사의 쇼핑몰 기능
- 오늘의 미션: 출석체크, 브랜드 좋아요 누르기 등 미션을 수행하면 적립금을 받을 수 있어요.
- 유형 테스트: ‘소개팅 유형 테스트’를 하면 결과와 함께 ‘소개팅 응원 쿠폰’을 지급해요.
(3) 마켓컬리의 쇼핑몰 기능
- 커뮤니티 컬리 로그: 컬리에서 구매한 제품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이에요.
- 프로필 맞춤 추천: 내 피부 프로필을 설정하면 그에 맞는 뷰티 컬리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이렇듯 모든 쇼핑 경험 뒤엔 직접 커스터마이징한 쇼핑몰 기능이 적용돼 상품을 사는 것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내 쇼핑몰에도 이런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미 구축된 쇼핑몰이라면 도입이 안 되는 기능이 있거나 바닥부터 다시 쇼핑몰을 개발해야 할 수 있는데요. 다행인 건 이미 구축했더라도 내가 원하는 쇼핑몰 기능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는 것입니다.
안되는 게 없는 고도몰의 커스터마이징
자사몰을 운영하다 보면 전략에 따라서 개발하고 싶은 쇼핑몰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원하는 기능을 개발하려면 기존의 구축한 쇼핑몰과 자유롭게 연동이 돼야 하고, 운영이나 관리도 편리해야 하죠. 이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유일한 플랫폼이 바로 고도몰입니다.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할까요?
(1) 쇼핑몰 기능을 위해 필요한 것
쇼핑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먼저 눈에 보이는 화면 디자인이 있어야 하고, 그 뒤에서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데이터, 주문, 재고, 회원 관리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쇼핑몰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화면과 뒷단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죠.
중요한 건 원하는 대로 쇼핑몰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선 이러한 시스템을 열어서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는 건데요. 모든 쇼핑몰 솔루션에 그런 권한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해진 규격에 맞춰 기능을 개발할 수밖에 없고, 새로 도입하려는 쇼핑몰 기능도 안 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2) 고도몰의 커스터마이징은 다른 이유
고도몰은 화면 디자인은 물론 그 뒤의 모든 운영 시스템을 열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그래서 어떤 쇼핑몰 기능이든 구현할 수 있고 나중에 기능을 도입하려 해도 시스템에 들어가 개발할 수 있는 거죠.
예를 들어 무신사의 쇼핑몰 기능 중 ‘오늘의 미션을 완수하면 적립금을 주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선 앞단에선 오늘의 미션과 적립금을 보여주는 쇼핑몰 화면이 필요하고, 뒷단에선 사용자가 미션을 수행했다는 데이터 저장소와 미션 완료 조건에 따라 적립금을 지급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이때 뒷단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쇼핑몰 기능에 적합한 로직과 데이터 저장소 등을 추가해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죠.
(3) 면밀한 데이터 분석도 가능한 고도몰
고도몰은 데이터 관리, 분석도 용이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쇼핑몰 운영 중 수집되는 고객 정보, 주문 내역, 상품 정보를 관리하거나 백업하는 것은 물론 매출 및 고객 행동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죠. 이렇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선 DB서버에 접근해야 하는데요. 고도몰은 마이페이지에서 phpmyadmin이라는 관리 도구를 통해 DB서버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정교한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할 수 있는 데다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서비스와 상품을 개선할 수도 있죠.
(4) 성능 최적화와 보안 강화로 쇼핑 경험 개선
DB서버에 접근이 가능하면 쇼핑몰 내에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찾아 해결할 수 있고 엉켜있는 로직을 개선해 쾌적한 페이지 로딩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편 쇼핑몰에 있어서는 보안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쇼핑몰 개인 정보 유출 사건도 크나큰 이슈인데요. 고도몰은 접근 권한도 직접 관리할 수 있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어요. 일례로 사용자 권한에 따라 접근을 제어하거나 민감한 정보에 대한 무단 접근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 그것인데요. 고도몰은 매년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활동 조치 심사를 받는 ISMS-P 인증을 갱신해 그 신뢰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도몰의 ‘커스터마이징’이 다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빠르게 변하는 커머스 시장 트렌드에 따라 필요한 쇼핑몰 기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기간 자사몰 운영을 원한다면 어떠한 쇼핑몰 기능도 제약 없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고도몰로 구축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부 개발자가 없어도 NHN커머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쇼핑몰 전문 에이전시와의 연계를 통해 원하는 대로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비즈니스 디자인 플랫폼, 고도몰
될지 말지 걱정할 필요 없이 이젠 원하는 대로 쇼핑몰을 구축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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