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사례

고객 경험과 환경을 생각하는 클린 뷰티 브랜드 어바웃미

by NHN 커머스 2024. 6. 19.


국내에서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 단 14곳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삼양그룹은 1924년에 설립되어 2024년 국내 백년기업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에요. 삼양그룹의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큐원을 중심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상쾌환 등 일상 생활에 밀접한 상품을 주로 선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브랜드가 바로, 삼양사의 화장품 브랜드 '어바웃미'입니다. ​ 

 

어바웃미는 자연 유래 성분과 식물성 원료, 지속 가능한 용기 사용 등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예요. 어바웃미는 온라인 판매를 중점으로 하고 있는 만큼 고객 경험에 주목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하고,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들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바웃미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아요! ​

 


 

Q. 안녕하세요, 어바웃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어바웃미(About Me)는 브랜드 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무엇보다 소중한 ‘나’를 위해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 브랜드예요. 자연스럽게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삶의 바탕이 되는 자연과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나를 위해 자연의 소재를 더욱 깨끗하게 정제하여 전하는 클린 뷰티 브랜드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 ​ 

 

 

Q. 어바웃미가 비건 뷰티 활동에 집중하는 가장 큰 이유가 궁금해요. ​ 

저희가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시기에 전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었어요. 예를 들면, 용기내 챌린지라고 하는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한 활동이나 넷플릭스에서도 채식에 주목한 환경 다큐멘터리가 나오기도 했어요. 저희 내부적으로도 동물 애호가인 팀원들이 동물 실험에 반대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요. 이런 것들을 참고해서, 어바웃미도 그 다음 세대의 환경에 기여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이를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패키지를 만들었고, 포장재도 전부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고 있어요. 또, 자사몰에서는 이 플라스틱을 다시 재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을 통한 ‘공병 수거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바웃미의 친환경 포장재 ⓒ어바웃미

 

 

Q. ‘쌀막걸리’, ‘숲 진정 수분’ 등의 제품 라인은 다른 브랜드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제품 라인이었어요. 제품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에서 얻으시는지 궁금해요.

보통 일상 속에서 제품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아요. 쌀막걸리 제품 라인업은 저희가 고보습 스킨을 개발할 당시, 회식 자리에서 막걸리 제형을 보고 영감을 받았거든요. 숲 진정 수분 라인도 저희 브랜드 매니저분이 아미(BTS 팬덤)인데, BTS가 출연한 인더숲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어요. ‘숲을 통해서 힐링한다’는 프로그램의 컨셉과 내용에 착안하여 제품을 개발하게 된 거죠. 평소에도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주변 지인을 통해 다양한 피부 고민을 듣기도 해요. 이런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하다 보면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겠다, 떠오르기도 한답니다.

 

(좌) 쌀막걸리 라인 (우) 숲 진정 수분 라인 ⓒ어바웃미

 

 

Q. 자사몰 구축 시에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신 부분이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바로 고객 경험과 편의성이에요. 어바웃미 자사몰을 살펴보시면, 상품을 유형별 · 피부 고민별 · 라인업별로 분류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고객분들이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고 구매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또,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을 때 얼마를 더 담으면 무료 배송이 가능한지, 지금 회원 등급에서 다음 등급까지 얼마를 더 구매하면 되는지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고객분들이 쇼핑하실 때 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어요.

 

고객 경험을 고려한 상품 카테고리 ⓒ어바웃미

 

 

Q. 어바웃미 자사몰을 보면 초특가샵, 첫만남 혜택 등 구매를 유도하는 장치들이 많아 보여요. ​ 

자사몰에 들어와서 구매까지 이르기가 사실 쉬운 과정은 아니에요. 그래서 저희 자사몰을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메인에서 잘 볼 수 있도록 했어요. GNB 영역에 있는 초특가샵이나 첫만남 혜택들이 바로 그 예시이죠. 회원가입도 최대한 간소화하였고, 카카오 간편 로그인도 고객분들이 쉽게 자사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중 하나예요. 

 

또, 어바웃미 자사몰에는 마일리지 미션이 있는데요. 카카오톡 친구 추가, 신제품 구매, 리뷰 작성을 완료했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드리고 있어요. 이렇게 첫만남 혜택부터 마일리지 미션, 초특가샵 등을 활용하여 구매 전환을 유도했습니다. ​

 

어바웃미 마일리지 미션 ⓒ어바웃미

 

Q. 고도몰을 선택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원래는 회사 내부에서 자체 구축한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자체 개발을 하고 나니, 한 번 수정할 때마다 리소스가 많이 들더라고요. 뷰티 브랜드 특성상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고, 리뉴얼도 주기적으로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쉽게 유지 보수가 가능한 쇼핑몰 솔루션을 검토하게 되었어요. 고도몰은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내부에서 이용하고 있는 SAP 시스템이나 외부 서비스와도 쉽게 연동할 수 있어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했어요. 또, 저희가 어바웃미와 매디앤서 이렇게 두 가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도몰은 하나의 관리자에서 두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Q. 어바웃미와 메디앤서, 두 브랜드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어바웃미는 동물성 원료와 유해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스킨케어를 지향하는, 2535세대를 타겟으로 한 비건 클린 뷰티 브랜드입니다. 반면, 메디앤서는 브랜드명에 피부 고민의 답을 제안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것처럼 고효능·고기능성을 중시해요. 그러다 보니 타겟도 3545로 어바웃미와 차이점이 있어 두 브랜드 자사몰은 GNB를 통해서 연결하고 있답니다. ​

 

고효능·고기능성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매디엔서 ⓒ어바웃미

 

 

Q. 해드림 서비스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했다고 들었어요. 어떤 점이 가장 좋으셨나요? ​ 

저희 브랜드만을 위한 전담 인력을 배치해 주시는 게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해드림 매니저분이 쇼핑몰 구축 과정마다 정확한 가이드를 제시해 주시고, 그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기면 빠르게 피드백을 주시거든요. 그러다 보니 쇼핑몰을 단기간에 제작할 수 있더라고요. 또, 디자인이나 개발 업체와 소통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 주시고 저희 브랜드에게 필요할 법한 부가 서비스를 먼저 제안해 주셔서,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부가 서비스도 추가로 이용하게 되었어요.

 

 

Q. 어떤 분들에게 해드림 서비스를 추천하시나요? ​ 

플랫폼 사용 경험이 없거나 쇼핑몰을 처음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해드림 매니저분들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서 그만큼 노하우가 축적되신 분들이거든요. 그래서 브랜드 컨설팅부터 필요한 지원을 아낌없이 해 주시고, 어려운 부분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어요. 전문 지식이 없는 분들이라도 단계별로 진행하다 보니 효율적인 제작이 가능할 것 같아요. ​ ​ 

 

 

 

Q. 어바웃미의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 

비건 제품이라고 하면 순하니까 기능이 좀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희 어바웃미는 친환경 제품으로 고객분들이 기능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고 싶어요. 어바웃미는 가치 있는 뷰티 라이프를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어바웃미 전 제품이 비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또, 저희가 추구하는 바를 고객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캠페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