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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활용

고객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맞춤형 프론트' 전략!

by NHN 커머스 2024. 12. 16.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우리 쇼핑몰만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요. 이제 온라인 쇼핑몰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고객은 쇼핑몰에서 상품을 탐색하며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최종 구매를 결정하게 되죠. 그래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맞춤형 프론트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어떻게 프론트를 구성하고 최적화할 수 있을지 아래로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쇼핑몰 경쟁력을 높이는 ‘맞춤형 프론트’란?

 

‘프론트(front)’는 고객이 쇼핑몰을 이용하면서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화면과 인터페이스를 말해요. 고객이 클릭하고, 탐색하고, 정보를 입력하거나 확인하는 모든 시각적 · 기능적 요소를 포함하죠. 기술적으로는 ‘프론트엔드(front-end)’라고 부르기도 해요. 그리고 이러한 프론트를 고객 니즈와 브랜드 목적에 맞게 설계한 것을 ‘맞춤형 프론트’라고 하는데요. 쇼핑몰을 제작할 때 단순히 ‘보기 좋은 디자인’ 이상으로 고객의 경험과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바로 맞춤형 프론트의 핵심이에요.

 

 

맞춤형 프론트 구축, 왜 필요할까요?

①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쇼핑 동선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 고객은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어요. 필요한 정보는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빠른 장바구니 추가, 스마트 검색, 간소화된 가입 및 결제 시스템 등의 여러 편의 기능을 적용해 쇼핑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죠. 이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을 주며, 장기적인 충성 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여요.

 

② 쇼핑몰 이탈을 막고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어요

고객의 관심을 끌 만한 콘텐츠와 비주얼 요소를 마련하면 고객이 쇼핑몰에 더 오래 머무르며 많은 제품을 탐색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특히 유용한 정보성 콘텐츠는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돕는 데 효과적인데요. 예를 들어 식품 전문몰에서는 레시피를, 건강 전문몰에서는 헬스 및 건강 정보를, 패션 쇼핑몰에서는 스타일링 팁을 제공하면 고객은 제품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되고 구매 의욕을 높이게 되죠.

 

③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쇼핑몰의 디자인, 콘텐츠, 기능 등을 브랜드 특성에 맞게 구성하면 고객은 사이트에 접속하는 순간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죠. 이러한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선호도를 높이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독창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을 줘요.

 

 

쇼핑몰 프론트, 이렇게 구현해 보세요!

① 건강 매거진 콘텐츠를 운영 중인 ‘에스더몰’

고도몰을 사용하고 있는 에스더몰의 매거진 콘텐츠

 

에스더몰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여에스더 박사가 운영하는 ‘에스더포뮬러’의 공식 온라인몰이에요. 에스더포뮬러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자사몰 내 ‘E로운매거진’ 이라는 콘텐츠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건강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특히 여에스더 박사가 직접 작성하는 ‘에스더에세이’ 코너는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흥미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주고 있어요.

 

 

② 메인에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노출시킨 ‘젤라또피케’

샵바이를 사용하고 있는 젤라또피케의 인스타그램 연동 모습

 

일본 라운지웨어 브랜드 젤라또피케는 쇼핑몰 메인 하단에 자사 인스타그램 피드를 연동해 노출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최신 게시물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쇼핑몰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는데요. 또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활용해 브랜드의 비주얼과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하며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③ 마우스 오버 시 썸네일 전환 효과를 적용한 ‘리복’

고도몰을 사용하고 있는 리복의 썸네일 전환 기능

 

스포츠 브랜드 리복은 상품 썸네일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미지로 자동으로 변경되는 기능을 활용하고 있어요. 패션 쇼핑몰에서는 주로 상품 착용컷과 연출컷을 번갈아 보여주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리복의 경우, 양면 착용이 가능한 리버시블 상품의 썸네일을 뒤집어 착용한 모습의 모델컷으로 전환되도록 해 고객이 상세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제품의 다른 모습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어요.

 

 

④ 상품을 보면서 빠른 옵션 선택이 가능한 ‘르위켄’

고도몰을 사용하고 있는 르위켄의 상세페이지 모습

 

다양한 리빙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르위켄은 상세 페이지를 스크롤 할 때 하단에 옵션 및 장바구니 섹션이 고정되도록 했어요. 이를 통해 고객은 컬러와 사이즈 등 여러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 상세 페이지를 위아래로 이동할 필요 없이, 현재 화면에서 원하는 제품을 간편하게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어 쇼핑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어요.

 

 

우리 쇼핑몰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① 고도몰을 이용하고 있다면?

 

NHN 커머스는 원하는 기능을 골라 담을 수 있는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요. 스토어에서 맞춤형 프론트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앱을 탐색하고 우리 쇼핑몰에 설치해 보세요!

 

🔗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노출시키는 <인스타그램 연동> 앱 설치하기

🔗 마우스 오버 시 썸네일이 전환되는 <리스트 효과 관리> 앱 설치하기

🔗 장바구니를 탭 형식으로 제공하는 <쇼핑카트탭> 앱 설치하기

 

또한 고도몰은 전문 에이전시와의 연계를 통해 쇼핑몰 프론트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는데요. 개발 지식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튜닝센터에서 전문가를 찾아 의뢰하세요.

 

🔗 튜닝센터에서 맞춤형 프론트 구현하기

 

 

② 샵바이를 이용하고 있다면?

 

샵바이는 오픈 API를 통해 간편하게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어요. 맞춤형 프론트를 구현하기 위해 워크스페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API를 확인해 보세요. 만약 개발 지식이 없다면 NHN 커머스 해드림 매니저와 1:1 상담을 통해 쇼핑몰 제작부터의 모든 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어요.

 

🔗 관련 API 추천) 인스타그램 위젯 기능 및 API 알아보기

🔗 해드림 서비스로 맞춤형 프론트 구현하기

 

 


 

지금까지 쇼핑몰 경쟁력을 높이는 맞춤형 프론트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다양한 쇼핑몰 사례를 참고하여 NHN 커머스와 함께 최적의 쇼핑몰을 제작해 보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NHN 커머스가 지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