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

쇼핑몰 셀러 필독! 빠른 정산을 보장하는 전자결제 PG의 모든 것

by NHN 커머스 2024. 8. 26.

 

요즘 ‘티메프 미정산 사태’가 꾸준히 뉴스에 오르내리고 있어요. 이로 인해 오픈마켓에만 의존해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과연 안전한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활발한데요.

오픈마켓은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판매자 등록만 하면 손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어 셀러에겐 편리한 플랫폼 중 하나였어요. 그런데 최근 티몬과 위메프라는 두 대표적인 오픈마켓에서 판매자 대금을 제때 정산하지 않은 문제가 터졌죠.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온라인 쇼핑몰의 현금 흐름에 대해 알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사태는 티몬과 위메프가 PG 사업을 함께 하면서 고객의 결제 대금을 내부 유동 자금으로 사용해 생긴 문제로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대형 오픈마켓이 전자결제 PG사 역할을 겸하는 걸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죠.

 

여기서 말하는 PG란 무엇일까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쇼핑몰 운영자가 꼭 알아야 할 전자결제(PG) 서비스는 무엇인지 NHN 커머스의 전자결제 PG사 제휴 담당 반재희 과장님을 만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필수인 ‘전자결제 PG’란?

 

Q. 먼저 전자결제(PG)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PG란, Payment Gateway의 약어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이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결제 방법을 제공하는 ‘계산대’ 역할을 합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PG사'라고 하는데요. 쇼핑몰과 카드사, 은행 같은 결제 기관을 연결하는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제대행사'라고도 불립니다.

PG사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해 고객의 구매를 간편하게 하면서, 판매자가 고객에게서 결제 대금을 빠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PG사로는 NHN KCP, KG이니시스, 토스페이먼츠, 나이스페이, 이지페이 등이 있죠.

NHN 커머스 입점 PG 기업 ⓒNHN 커머스

 

 

Q. 판매자가 알아야 할 오픈마켓과 자사몰의 PG 결제 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먼저 오픈마켓에 입점할 경우, 위에 설명한 PG 서비스를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픈마켓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PG사나 자회사를 통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면 결제 금액은 결제 기관과 PG사를 거쳐 오픈마켓 플랫폼에 보관됩니다. 이후 배송 완료나 구매 확정이 이루어지면 플랫폼은 판매자에게 결제 수수료를 차감한 후 대금을 정산해 주는데요. 다만 문제는 이런 구조로 오픈마켓은 결제 대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티메프 사태와 같이 내부 자금으로 쓰일 경우 정산 지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산 지연 사례는 매년 늘고 있어 은행에서 미리 정산 대금을 대출받아 이자를 내는 판매자도 증가하고 있죠.

또한 판매자는 대금을 정산받을 때 지불하는 결제 수수료와 판매 시 발생하는 판매 수수료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수수료율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마진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결제 대금 흐름의 사각지대가 형성되는 오픈마켓 온라인 결제 과정 ⓒNHN 커머스

 

 

하지만 자사몰을 운영할 경우, 정산 과정에서 오픈마켓과 같은 중간 플랫폼 없이 판매자가 직접 PG 서비스를 신청해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명한 현금 흐름으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고 모든 결제 과정과 수익 관리에서 자율성을 갖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이 자사몰에서 신용 카드로 물건을 주문하면, 인증된 PG사가 카드 정보를 확인한 후 신용 카드사에 결제 승인을 요청합니다. 신용 카드사가 승인을 하면 이를 기반으로 PG사는 쇼핑몰 결제를 승인하게 되죠. 이후 신용 카드사는 고객이 결제한 금액을 PG사에 지급하고 PG사는 그 금액에서 수수료를 공제한 후 나머지를 쇼핑몰에 지급하게 됩니다.

물론 자사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도 PG사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판매 수수료가 없고 정산 주기도 판매자가 설정한 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금 회전이 가능하죠.

오픈마켓 대비 투명한 자사몰의 온라인 결제 과정 ⓒNHN 커머스

 

 

Q. 셀러 입장에선 자사몰로 운영이 안전이나 효율 측면에서 나을 것 같네요.

요즘은 특히 그렇게 볼 수 있죠. 현재도 오픈마켓 플랫폼들이 잇따라 폐업하는 소식이 들리고 있고요. 자칫하면 판매자가 그동안 쌓아 올린 공이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는 거죠. 이젠 선택이 아닌 살아남기 위해 자사몰 구축을 생각해 봐야 해요.

 

 

 

자사몰 운영 시 알아야 할 PG사의 모든 것

 

Q. PG사에서 제공하는 결제 수단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PG사에서 제공하는 결제 수단에는 카드 결제, 계좌 이체, 가상 계좌(무통장 입금), 휴대폰 결제, 간편 결제가 있습니다. 제공하는 결제 수단은 PG사마다 다른데요. 쇼핑몰 타겟 고객의 성향이나 혹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관리가 수월한 결제 수단을 고려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PG사 제공 결제 수단 종류 ⓒNHN 커머스

 

🛍️ PG사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결제 수단

  • 카드 결제: 신용/체크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내 가장 많은 쇼핑몰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방식
  • 가상 계좌(무통장 입금): 고객이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일회성 가상 계좌가 생성돼 설정 기한 내 해당 계좌로 결제 금액을 입금하는 방식
  • 계좌 이체: 주문 후 고객의 계좌에서 실시간으로 결제 금액이 출금되는 방식
  • 휴대폰 결제: 이동통신사 본인 인증 후 익월 통신 요금과 함께 결제하는 방식
  • 간편 결제: 결제 정보를 사전에 1번 입력해 두고 이후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식, 패턴을 통해 바로 결제하는 방식 (ex.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애플페이, 삼성페이 등)

▶전자결제 PG사별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로!

 

 

+ NHN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페이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가 있는데요. 일반 전자결제(PG) 서비스와 중복 신청하여 운영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NHN 커머스 간편 결제 서비스 자세히 알아보기

 

 

Q. PG사 신청 시 정산 주기는 어떻게 결정할 수 있나요?

정산 주기는 이용하려는 PG사와의 협의에 따라 일정산, 주정산, 월정산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과 회사의 상황에 따라 정산 주기와 정산 한도는 조정될 수 있죠.

 

 

Q. PG사 결제 수수료는 어떤 기준으로 책정되는지 궁금해요.

PG사는 안전하고 신속한 거래 중개 역할을 수행한 대가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수수료에는 결제 시스템 구축, 유지와 같은 기술 서비스와 매입, 정산 등 대행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죠.

수수료의 경우 PG사와 결제 수단에 따라 다르게 측정되는데요. 이중 신용 카드 결제 수수료의 경우, 최초 PG 신청 시엔 일반 등급의 수수료 정책을 따르고요. 이후 6개월 단위로 사업자 매출액 규모에 따라 영세, 중소, 일반으로 나누어 별도의 우대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영중소 등급 선정 연간 매출액 기준 ⓒNHN 커머스

 

 

Q. 환불 및 취소 처리 과정도 궁금해요. 환불 처리에도 수수료가 부과되나요?

PG사를 통해 결제된 건에 대해서 환불 및 취소가 이루어지면 PG사는 해당 결제 내역을 카드사 등의 금융 기관에 전달해 취소 처리를 진행합니다.

환불 및 취소 절차는 1) PG사 정책, 2) 결제 수단에 따라 다릅니다. 가령 고객이 신용 카드로 결제한 건에 대해 환불 신청을 했을 경우 자동으로 취소될 수 있지만, 무통장 입금이나 실시간 계좌 이체 등 이외 방식으론 판매자가 직접 PG사 사이트에 접속해 취소 신청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죠. 더 자세한 내용은 이용하시는 PG사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수수료 역시 PG사와의 계약 내용, 결제 수단, 취소 시점(당일 취소 등)에 따라서 차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 시 이런 부분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죠.

 

 

Q. PG사 이용 시 보증 보험 가입이 필요하다고 들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보증 보험이란, 쇼핑몰이 PG사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결제를 진행했는데 물건이 배송되지 않거나 PG사에서 정산금을 받고 폐업하거나 서비스 불이행으로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을 때 보험사에서 이에 대한 채무를 대신 갚게 됩니다. 다만 PG 가입 시 쇼핑몰 업종이나 정산 한도에 따라 보증 보험 가입이 필수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정산 한도가 일정 금액 이상이 될 경우 PG사 측에서 보증 보험 가입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셀러를 위한 PG사 가입 준비하기

 

Q. PG사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을까요?

쇼핑몰에 따라 적합한 PG사는 다른데요. 특히 결제 서비스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탈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필수적인 항목을 검토하면서 내 자사몰에 맞는 PG사를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PG사 선택 시 확인하면 좋을 체크 리스트

 

✔️ 쇼핑몰 타겟 고객에 적합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지

✔️ 수수료, 가입비, 보증보험료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관련 프로모션은 없는지

✔️ PG사 가입 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지

✔️ 안전한 보안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 매출, 정산 관리자 페이지 운영이 편리한지

 

 

Q. PG사 가입 심사 시 어떤 걸 준비하면 될까요?

전자 결제 서비스 신청 후 카드사 심사 진행을 위해 아래 사항에 대해 준비가 필요합니다.

① PG사 별 요구 사항에 따른 계약 구비 서류 준비 및 보증 보험 신청 (PG사별 면제 조건 상이)

② 사업자등록증 기준 쇼핑몰 하단 기본 정보 입력

③ 카테고리별 2개 이상의 판매 예정 상품 등록

④ 쇼핑몰 내 결제 창 정상 연동

 

 

Q. PG사 가입 이후 바로 PG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일부 PG사의 경우 서비스 신청 후 카드사 심사 이전에 신용카드 결제가 우선적으로 오픈되어 빠른 판매 시작이 가능합니다. 바로오픈 서비스는 최대 1개월 제공되며 판매하는 아이템이나 쇼핑몰 운영 방식에 따라 바로오픈 서비스 적용이 안 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PG사로 문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몰의 안전한 자금 운영을 위한 전자결제 PG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티메프 사태를 통해 알 수 있듯 대형 오픈마켓 플랫폼이라도 판매자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가 있다면 더 이상 안심할 수 없습니다. 자사몰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더욱 안정적인 셀러 맞춤형 자사몰 운영이 가능한 NHN 커머스의 솔루션을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NHN 커머스는 온라인 셀러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자사몰 운영, 이제 주저하지 말고 NHN 커머스와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