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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그로스마케팅팀 박재현 팀장, 노승찬 과장의 이야기

by NHN 커머스 2024. 7. 26.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면, 단연 중요한 것은 고객을 많이 끌어모으는 것입니다. 우리 브랜드를 어떤 채널에, 어떤 타겟으로 노출시킬지를 결정해야 하죠. NHN커머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들은 모두 ‘이 팀’을 거쳐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다양한 광고 제휴부터 온라인 쇼핑몰 SEO까지, 고객이 찾아오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그 이면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박재현 팀장님, 노승찬 과장님을 만나 그로스마케팅팀의 업무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두 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재현 팀장님 |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팀을 리드하고 있는 박재현입니다.

노승찬 과장님 |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팀에서 광고 매체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노승찬이라고 합니다.

 

 

Q. NHN커머스 마케팅실에는 다양한 팀이 있는데요. 그로스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팀인가요?

박재현 팀장님 | 그로스마케팅팀은 정말 어떤 팀이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부서인데요. (웃음) 크게는 자사와 고객사 광고 운영 관리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사 퍼포먼스 광고를 저희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데이터화하여 유입, 전환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노승찬 과장님 | 저희 팀에서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를 포함해서 한 달에 약 16개의 광고 매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규 매체 발굴은 물론 계약 관리부터 프로모션 기획, 직접 광고 상품을 추천해 드리기도 하죠. 또,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도몰 서비스 어드민에서도 이런 기능들이 잘 작동되도록 기획팀, 개발팀, CX팀 등 유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많은 부서이기도 합니다.

 

 

 

Q. 최근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요?

노승찬 과장님 | 광고를 진행할 때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얼마나 유입이 되었고, 실제로 매출이 얼마가 발생했는지예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GA나 에이스카운터 등을 많이 이용하고 계시지만 외부 툴 사용 없이 쇼핑몰 어드민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방금 말씀드린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을 포함해서 고도몰 고객사들이 운영하는 전체 광고에 대한 성과를 어드민에서 직접 확인 할 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박재현 팀장님 | 기존에 서비스 기획팀에서 정리해 주신 매뉴얼을 고객 행동 반경에 맞춰 정돈했어요. 예를 들어 기존 매뉴얼이 메뉴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이었다면, 바뀐 매뉴얼에서는 고객이 어떤 것을 선행으로 해야 하는지 고객이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만든 것이죠. 또,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직관적으로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샵바이 광고 스크립트 설치 관련 매뉴얼

 

 

Q. 고도몰 고객사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박재현 팀장님 | 현재 고도몰 고객사를 대상으로 무료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담 신청 후 SEO(검색엔진 최적화) 설정과 GA4 초기 세팅을 지원해 드리고 있어요. 많은 분들이 의외로 쇼핑몰 제작 후에 SEO를 필수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세요. 그래서 이번 매뉴얼을 업데이트하면서도 이 부분을 강조해서 작성했는데요. SEO를 통해서 검색 광고 없이 무료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고, 브랜딩 효과도 누릴 수 있어요. 더 이상 브랜드 성장을 광고에만 의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SEO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특히 고도몰에서는 어드민에 SEO 기능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노출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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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요즘 커머스 업계에서 반응이 좋은 광고 채널은 어디인가요?

노승찬 과장님 | 예전에는 네이버, 구글 등 포털 중심의 광고였다면, 최근에는 특정 타겟군이 모여 있는 버티컬 매체가 많이 흥하는 것 같아요. 결국 우리 고객이 어디에 몰려 있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따라가다 보면 다양한 채널들이 나오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토스 광고가 매출이 잘 일어나는 것 같아요.

 

박재현 팀장님 | 채널을 불문하고 숏폼 광고의 시대라고 느끼고 있어요. 숏폼은 기존 광고랑은 클릭률이 차원이 다르거든요. 인스타그램을 예로 들면 이미지 소재 하나는 클릭률이 평균 0.1~2%로 아주 낮은 편인데, 릴스의 경우에는 15초 이내에서 6~7% 정도 발생해요. 최근 집행한 해드림 영상 광고는 9%로 가장 높은 클릭률을 기록하기도 했어요.

 

최근 진행하고 있는 NHN커머스 숏폼 광고 소재

 

 

Q. 업무를 하시면서 생겨버린 직업병이 있는지 궁금해요.

노승찬 과장님 | 평소에 광고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같아요. NHN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지만 오프라인 광고도 충분히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출퇴근 길에 보이는 광고나 평소 사용하는 앱의 광고 영역이 있으면 유심히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저 광고는 뭐지, 어떻게 하면 쓸 수 있지, 우리도 쓸 수 있을까, 하면 수익이 얼마나 나올까. 이런 부분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면서 광고 상품으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Q. 그로스마케팅팀에서 일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박재현 팀장님 | 퍼포먼스 마케팅이 베이스이기 때문에 가설을 세우고 판단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수치만 가지고 데이터를 분석하기보다는 원인을 가정해 보고, 시도해 보고,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쌓아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노승찬 과장님 | 업무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타팀과의 협업은 물론이고, 고객사·매체사 등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자체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박재현 팀장님 | 제가 항상 팀원 분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오지랖인데요. 적극성이에요. 본인이 맡은 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아요. 또, 맡은 업무 외에도 팀에서 진행되는 일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게 어떤 결과를 냈었지?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고민해 보는 거죠.

 

 

 

Q.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한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노승찬 과장님 | 당연히 잘하기 위해서는 많이 해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야구를 좋아하고, 팀장님은 축구를 좋아하세요. 같은 스포츠라는 카테고리여도 다른 점이 많거든요. 서로 관심 있는 부분이 다르니까 업무 외적으로도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있어요.

 

박재현 팀장님 | 팁이라고 해도 될지 모르겠는데, 숫자에만 매몰되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퍼포먼스 광고에서는 당연히 클릭률, 전환율을 상승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결국 그 결과가 왜 일어났는지 아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Q. 마지막으로 그로스마케팅팀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박재현 팀장님 | 당연히 고객의 매출 성장입니다. 결국 마케팅이라는 것은 쇼핑몰이 잘 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에요. 저희 팀이 하는 업무는 그 일련의 활동들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자사 광고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고도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많은 파트너사를 확보해서 고객분들이 다양한 채널에서 광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이를 이루기 위한 내외부 협업이 끊이지 않도록 오지랖 부리는 부서가 되고 싶습니다.

 


 

NHN커머스와 도전으로 찾는 나의 길

고객사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그날까지 박재현 팀장님과 노승찬 과장님의 도전은 계속됩니다!